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원희룡 제주지사-이국종 교수, 수소드론 통한 인명구조 ‘맞손’

- 30일 오후 12시 서귀포항서 수소드론 인명구조 비행 훈련 시연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30일 “4차 산업혁명과 첨단기술의 활용이 미래 산업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도민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b8a91056add36826c31d6406ebdf22f8_1606746138_9559.jpg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후 12시 서귀포항에서 진행된 ‘수소드론 인명구조 비행훈련’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는 두산과 함께 가파도 등 부속섬에 수소드론으로 공적마스크를 성공적으로 배송했고, 국토부 드론실증도시 사업과 드론택시 시연까지 다양한 드론 실증을 추진하고 있다”고 제주에서 추진됐던 그동안의 드론사업들을 소개했다.


원 지사는 “긴급상황에서 어떤 수단보다도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드론의 활용가치는 무궁무진하다”며 “이번 비행훈련을 통해 해양사고 발생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최선의 방법이 마련되고, 민간과 정부의 협력으로 제주 해양안전의 기틀을 다지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제주는 2015년 추자도 낚시어선 침몰사고 시 실종자 수색에 드론을 활용한 바 있다”면서 “당시 국내 드론에 여러 한계가 있었지만 현재는 드론이 ‘하늘을 나는 들 것’으로 불리며 인명구조에까지 활용될 정도로 기술의 빠른 진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이번 비행훈련 시연을 평가했다.


b8a91056add36826c31d6406ebdf22f8_1606746169_691.jpg


아울러 “해상 뿐 아니라 한라산과 오름, 숲을 비롯해 복잡한 도심과 어두운 골목길까지 도 전역 긴급상황에서 드론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민관의 협력이 더욱 강화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국종 교수는 “응급구조 및 재난대응에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수소 드론이 적합하다”면서 “새로운 에너지원을 이용한 국산 드론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제주도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수소드론 인명구조 비행훈련 시연 행사에는 원희룡 지사를 비롯해 이국종 아주대 외상연구소 교수, 정명곤 KT 상무, 서귀포해양경찰서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훈련은 수소드론이 범섬~섶섬 사이 모니터링을 진행하던 중, 낚시객이 바다에 빠져 실종됐다는 신고를 서귀포해양경찰서에서 접수받아 사고 주변을 신속하게 수색하면서 현장상황을 KT의 통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상황이 연출됐다.


이후, 새섬에서 실종자를 찾은 수소드론이 정밀 낙하기술을 활용해 구호 튜브를 떨어트렸으며, 해양경찰에서는 구조선을 보내 실종자를 신속하게 구조했다.


이번 훈련은 제주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서 제주소방본부와 협력해 추진했던 한라산 응급구급물품(AED) 배송서비스를 기반으로, 응급구급물품 낙하 대신에 구호 튜브 낙하를 적용했다.


범섬~섶섬 순찰 및 새섬 인명구조 까지 수소드론은 30km 거리를 60분 비행해 기존 배터리 드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거리·장시간 비행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줬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 4월 수소드론을 이용한 공적마스크 부속섬 배송을 시작으로 드론실증도시 사업 등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드론서비스를 발굴하고 있다.


스포츠닷컴 최정진 기자


  1. ‘제주여성공동체 창업 네트워킹 女·氣·UP GO 가자’ 행사 개최

  2. 여수시,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인턴 모집

  3. 무안군, 전입 지원금 확대로 인구 늘리기 박차

  4. 경주시 해 묵은 숙원 사업 해결…국회 예산 확보

  5. 제주도, 온·오프라인 일자리박람회 성황리에 마쳐

  6. 충청남도, 유럽 지방정부·병원에 ‘K-방역’ 소개

  7. 권오봉 여수시장, 돌산 환경훼손‧재난지원금 관련 입장 밝혀

  8. 경주시, 조류인플루엔자 차단 방역 총력

  9. 전라북도, 일자리경제분야 뉴딜사업 47개 발굴

  10. 무안군 망운면, 톱머리 해변 환경정화 활동 실시

  11. 원희룡 제주지사-이국종 교수, 수소드론 통한 인명구조 ‘맞손’

  12. 경상남도, 전북 정읍 농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발생에 긴급방역조치 돌입

  13. 임종식 경북교육감 ,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따른 호소문 발표

  14. (재)경주스마트미디어센터, 디지털 헤리티지 콘텐츠 포럼 개최

  15. 전라북도, 전략적 수출 전진기지 인도통상거점센터 개소

  16. 무안군, 무안의 옛날 사진찾기 2차 모집

  17. 양남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힐링의 숲’미술전시회 개최

  18. 경기도, 영국 - 경기도 기업, 코로나 극복 온라인 투자설명회 개최

  19. 여수시, 코로나19 확산 방지위해 공무원 재택근무 실시

  20. 무안군, 도로명주소 바르게 쓰기 홍보를 실시

  21. 권오봉 여수시장, 내년도 국비 확보 막바지 총력전

Board Pagination Prev 1 ...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 134 Next
/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