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코로나를 이겨내자! 추석연휴 빈틈없는 방역체계

posted Sep 18,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코로나를 이겨내자! 추석연휴 빈틈없는 방역체계

 

                                   hos_02.jpg

 

정부는 추석 연휴기간에도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을 지속해 빈틈없는 진단검사체계를 유지한다.

 

연휴기간 동안 일평균 564개소를 지역별 검사수요 및 코로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으로, 자세한 내용은 코로나19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국 응급의료기관과 시설은 평소처럼 24시간 진료를 하는데 오는 180시부터 연휴기간 동안 진료를 하는 병·의원과 약국 정보를 공개주요 포털사이트에서 명절병원으로 검색하면 된다.

 

 

선별진료소 운영 계획

정부는 이번 추석연휴 기간 중에도 진단검사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를 계속 운영할 방침이다.

 

연휴기간 동안에도 매일 평균적으로 약 564개의 검사소가 운영되며, 또한 귀성객들이 진단검사를 좀 더 쉽게 받을 수 있도록 오는 30일까지 교통 요충지를 중심으로 임시선별검사소를 확대했다.

 

버스터미널과 기차역, 휴게소 중심으로 총 17곳의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하는데, 기존에 운영하던 경부선 안성휴게소 등 4곳은 연장운영하면서 연휴기간을 대비해 13곳을 추가했다.

 

운영시간은 지역별로 다소 탄력적이며, 운영 장소와 시간 등은 코로나19 홈페이지와 지자체 홈페이지 등에 사전게시하고 있는 만큼 귀항이나 귀성 시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방역당국은 당부했다.

 

추석 연휴 응급진료체계

올해 추석에도 전국 시군구는 진료공백을 방지하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직의료기관 및 휴일지킴이약국을 지정·운영한다.

또한 전국 507개 응급실 운영기관과 시설은 평소와 다름없이 24시간 진료를 하며, 보건소 등 공공보건의료기관과 병·의원 등 민간의료기관도 일평균 235곳과 6525곳이 운영을 한다.

 

보건복지부는 추석 연휴에 국민의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휴 기간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 및 선별진료소 정보를 오는 18일부터 국민에게 알린다고 밝혔다.

 

해당 정보는 응급의료포털 누리집(www.e-gen.or.kr)과 보건복지부 누리집(www.mohw.go.kr), ‘응급의료정보제공응용프로그램 앱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180시 기준으로 온라인 응급의료포털은 명절 전용 화면으로 전환되며, 별도 알림창으로 운영 중인 병·의원, 약국,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아울러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명절병원으로 검색하면 응급의료포털 E-Gen이 상위로 노출되므로 이곳에 접속하면 된다.

 

복지부는 이와 함께 전화와 인터넷, 스마트폰 앱을 통해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을 안내하는데, 보건복지콜센터(129)119구급센터(119), 시도 콜센터(120)를 통해 응대한다.

 

이 중 앱스토어 및 포털사이트 등에서 검색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응급의료정보제공앱은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주변에 문을 연 병·의원과 약국, 선별진료소를 지도로 보여주고 진료시간 및 진료과목 조회도 알려준다.

 

이밖에도 야간진료기관 정보와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정보, 응급처치요령 등 응급상황에 유용한 내용들도 함께 담겨 있다.

이에 더해 복지부는 연휴기간 동안 시도 및 시군구 보건소에 응급의료상황실을 설치해 당직의료기관 및 휴일지킴이약국의 운영상황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또한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해 재난·응급의료에 대처하고, 전국 40개소 재난거점병원의 재난의료지원팀(DMAT)은 출동 대기 상태 유지 등 평소와 다름없이 재난 및 다수사상자 발생 사고에 대비한다.

 

한편 박향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응급환자는 응급실에서 신속한 진료를 받을 수 있으나, 비응급 경증 질환으로 응급실 이용 시에는 진료비 증가와 오랜 대기가 생길 수 있다고 알렸다.

 

이와 관련 응급의료법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급성 의식장애, 급성 흉통, 출혈, 소아 경련 등 응급 증상과 이에 준하는 증상들을 정하고 있어 이외의 경우 별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지난해 추석 전후 휴일에 감기 환자의 경우 응급실에 평균 106분 가량 체류했으며, 진료비에 응급의료관리료 약 26만원이 추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박 정책관은 비응급 환자는 가급적 문을 연 병·의원이나 보건소 등을 확인해 이용할 것을 당부드린다국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연휴 응급진료체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추석 연휴에도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가 차질없이 운영되니 필요한 경우는 선별진료소로, 별도의 증상은 없으나 불안감으로 검사를 받고 싶은 경우 임시선별검사소를 방문해 적극적인 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도 추석 연휴를 대비해 지난 15일 충남천안 권역응급의료센터인 천안 단국대학교병원을 방문, 응급진료 현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권 장관은 추석 명절 연휴에도 응급의료 현장을 지켜주시는 의료진 여러분의 남다른 헌신이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주고 있다며 현장 종사자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하고 추석 연휴 기간 발생하는 응급환자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특히 코로나19와 관련해 원내 감염 예방에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스포츠닷컴 엄대진 대기자]

 


  1. 이재명, 더불어민주호에 대선 후보로 탑승할까?

    이재명, 더불어민주호에 대선 후보로 탑승할까? 27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민주당 텃밭이라 할 수 있는 호남 경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과반에 이르는 득표율을 보임에 따라 대세론이 당내에서부터 나오기 시작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의원직 사퇴로 배수진...
    Date2021.09.28
    Read More
  2. 68인의 호국영웅 유해 고국으로 귀환

    68인의 호국영웅 유해 고국으로 귀환 우리가 젊은 나이에 조국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 영령을 기리고 가슴에 모신다는 것은 이 나라 헌법에 명시된 자유민주주의 수호가 아니더라고 후일 후손에게 물려주어야할 정신적 자산이요 기둥이다. 멀리 타국...
    Date2021.09.24
    Read More
  3. 문대통령, 유엔총회 기조연설 “종전선언” 제의

    문대통령, 유엔총회 기조연설 “종전선언” 제의 21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은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6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화해와 협력’의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rdq...
    Date2021.09.23
    Read More
  4. 코로나를 이겨내자! 추석연휴 빈틈없는 방역체계

    코로나를 이겨내자! 추석연휴 빈틈없는 방역체계 정부는 추석 연휴기간에도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을 지속해 빈틈없는 진단검사체계를 유지한다. 연휴기간 동안 일평균 564개소를 지역별 검사수요 및 코로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
    Date2021.09.18
    Read More
  5. [공고]‘제18회 대한민국통일예술제 및 제27회 대한민국모범인대상 시상식’ 개최

    [공고] ‘제18회 대한민국통일예술제 및 제27회 대한민국모범인대상 시상식’ 개최 남북통일은 우리의 숙원입니다. 통일을 염원하는 우리 국민의 한 뜻을 모아 이를 문화 예술로 승화시켜온 본 행사는 정치적인 모든 것을 배제하고, 순수한 예술 정...
    Date2021.09.17
    Read More
  6.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출만기연장 6개월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출만기연장 6개월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 연장과 원리금 상환 유예 조치가 내년 3월까지 6개월 추가 연장된다. 또 다음 달부터 시행되는 상생 소비지원금(신용카드 캐시백)은 국민 편의 ...
    Date2021.09.16
    Read More
  7. 만남 줄이고 환기 충분하면 감염 감소

    만남 줄이고 환기 충분하면 감염 감소 15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 ‘KIST’)과 공동분석을 통해 만남의 시간과 모임 횟수·환기 횟수와 코로나19 감염위험의 관련성을 수리모형을 이용해 분석한 내용을 발표했다. 만남...
    Date2021.09.15
    Read More
  8. 北 순항미사일 시험 발사, 韓美日 미사일 방어망 무력화 우려

    北 순항미사일 시험 발사, 韓美日 미사일 방어망 무력화 우려 북한이 11일과 12일에 걸쳐 2시간 이상 미사일 발사 실험을 했음에도 우리 한미연합군이 이를 미리 탐지하지 못한 것은 매우 심각한 안보 허점이 드러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원인은 우...
    Date2021.09.14
    Read More
  9. 野 박지원 게이트 주장 與 터무니없는 주장

    野 박지원 게이트 주장 與 터무니없는 주장 야권의 대선후보 지지조사 1위를 달리고 있는 윤석열 후보와 연관해 공수처가 김웅 의원과 윤 후보를 입건한 사건이 대선을 앞두고 여야가 경선 과정을 치르고 있는 시점에서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가 전 ...
    Date2021.09.11
    Read More
  10. 방역닫국, 수도권 코로나감염 유행 추세, 시민들 주의 요망

    방역당국,수도권 코로나감염 유행 추세, 시민들 주의 요망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8일 “비수도권은 유행 규모가 줄어들고 있지만 수도권의 유행은 다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
    Date2021.09.0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1 52 53 54 55 ... 530 Next
/ 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