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립대-청양군, 고등직업교육거점 거버넌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posted May 09,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충남도립대-청양군, 고등직업교육거점 거버넌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 지역소멸 및 학령인구 감소 속 지자체와 대학 위기 공동협력체계 구축 -

 

충남.jpg

 

충남도립대학교(총장 김용찬)와 청양군이 고등직업 교육거점지구(HiVE) 사업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김용찬 총장과 김윤호 청양군수 권한대행은 9일 서면을 통해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거버넌스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지역소멸 및 학령인구 감소 등 지자체와 전문대학의 위기가 가속하는 상황에서 상호 상생을 위한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해야한다는 데에서 출발했다.

 

이를 해결할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은 전문대학이 지자체와 협력, 지역 중장기 발전 목표에 부합하는 지역 내 특화분야를 선정하고, 교육체계를 연계·개편하는 것이 핵심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특화분야는 지역일자리 창출 및 경쟁력 강화에 중심적 역할을 하고, 지역 발전역량을 강화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고등직업 교육거점지구사업 정착을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지역특화분야 선정 및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직업교육 심화과정도 개발·운영한다.

 

이와 함께 지역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 내 현안문제 해결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서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밖에 중등교육기관 연계 전문교육과정을 개발함과 동시에 교육지원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 기관은 향후 사업총괄·전담조직을 설치, 학과 및 교육과정 개편 등 인재양성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김용찬 총장은 “저출산·고령화가 가속하는 상황에서 지역과 대학이 공동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일은 필수적이다”라며 “지역 일자리창출 및 경쟁력 강화에 중점적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 발전 역량을 한층 끌어 올리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