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희생자 추념식 간소하게 봉행한다

posted Mar 25,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주 4·3희생자 추념식 간소하게 봉행한다

- 원 지사 “도민 생명·안전, 청정 제주 지키는 것이 4·3영령과 유족의 정신” -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제72주기 4·3희생자 추념식을 코로나 19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운동을 반영하여 행사 규모를 대폭 축소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328e4636d195c07bc5f7ed54f7ff1a75_1585136090_8747.jpg


제주도는 25일 오후 2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제72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준비상황 보고회’를 갖고 코로나 19 비상사태에 따른 추념식 간소화 계획과 안전관리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준비상황 보고회에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비롯해 송승문 4·3유족회장, 양조훈 4·3평화재단 이사장, 홍성수 4·3희생자 추념식 봉행집행 위원장 등 4·3 관계자 및 관련 실·국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4・3희생자 추념식은 예년의 경우 1만 5천여 명의 유족과 도민들이 참석했지만, 올해에는 정부·지자체 행사 운영 지침에 따라 감염병 취약계층*과 도외 인사들은 원칙적으로 행사 참석을 제한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이번 추념식에 유족과 추념식 진행 관계자 150여 명 남짓으로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이날 보고회에서 “국내는 물론 전 세계가 코로나19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치루고 있고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으로 올해 추념식은 규모가 간소화되었다”면서 “아쉬운 일이지만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하고 제주를 청정하고 지키는 게 4·3영령들과 유족들의 뜻이 살아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4·3유족과 가족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어 “4·3추념식을 통한 화합메시지가 코로나19 사태를 조기에 종식시키고, 안전하고 번영하는 제주 공동체 회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유족회의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주신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며 “4·3정신 계승과 도민들의 마음으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지혜롭게 추념식 봉행에 성의를 다했다는 또 하나의 역사를 만들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송승문 4·3유족회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올해 72주년 4·3추념식이 간소화하고 축소되는 부분에 대해 유족과 가족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추념식을 기획하며 4·3의 핵심 가치인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을 미래세대에게 전승하고 국가 추념식의 의미를 고양시킨다는 목표로 4·3추념식 관련 기본계획과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해 왔다.


올해에는 주 행사장인 추념광장에 최소 규모로 충분한 거리를 띄어 좌석을 배치하고, 모든 참석자는 사전 문진표를 작성하여 확인한다.


또한 응급 상황발생시 환자 이송을 위한 현장진료소 운영, 발열 체크를 위한 열감지기 설치 및 체온계 비치, 마스크 및 손소독제 현장 비치, 행사장에 대한 집중 방역을 위해 방역담당관을 지정해서 방역대책반을 운영하는 등 추도객들의 안전에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요 장소에 아치와 현수막을 설치하고, 주요 전광판 및 버스정보시스템(BIS) 활용해 홍보하는 한편, 언론 홍보 강화 등을 통해 도민들에게 올해 추념식 상황을 홍보할 예정이다.


스포츠닷컴 최정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