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해수부, 전북 해양공간관리계획 공청회 개최

posted Nov 19,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전라북도·해수부, 전북 해양공간관리계획 공청회 개최

 

전북.jpg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는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함께 11월 22일(월) 14시 전주 전북테크비즈센터 대강당에서 ‘전북 해양공간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열고 지역주민 및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다.

 

해양공간관리계획이란 우리 바다의 이용·개발 등 현황과 가치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갈등과 비용이 최소화되는 적합한 입지에서 이용·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바다의 쓰임새(해양용도구역)를 정하여 관리하는 법정계획이다.

 

이번에 마련된 전북 해양공간관리계획(안)을 살펴보면 어업, 항만, 관광, 에너지개발 등 다양한 해양활동이 공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왕등도 외측해역과 위도‧고군산군도 주변해역을 중심으로 어업활동보호구역(1,852㎢, 35.2%)을 지정하였고, 군산항과 새만금신항 신항만건설예정지역은 항만‧항행구역(220㎢, 4.2%)으로 지정하였다.

 

또한, 해양생태계의 지속적인 관리와 모니터링을 위해 부안 줄포만 갯벌 및 고창갯벌, 변산반도 해안국립공원지역은 환경‧생태계관리구역(140㎢, 2.7)%으로 반영하였고, 주요 해수욕장과 레저낚시가 활발한 위도 주변해역은 해양관광구역(40㎢, 0.8%)으로 지정하였다.

 

황준성 해양수산부 해양공간정책과장은 “해양공간 특성을 분석한 결과 전북 앞바다는 해양 보전, 이용, 개발 등 다양한 가치가 존재하는 공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공청회를 통해 지역의 의견을 수렴하여, 9개 해양용도구역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 보완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호덕 전라북도 해양항만과장은 “우리 지역바다를 계획적‧체계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처음 수립되는 계획인 만큼 도민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담아 관리계획이 함께 마련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전라북도와 해양수산부는 이번 공청회 및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관리계획을 보완한 뒤, 전북 해양공간관리 지역위원회* 및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년 1월중 전북 해양공간관리계획을 확정하여 고시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