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기관 "낙상사고"에 대한 관리가 절실히 필요하다 [ 국제실버산업협회 ]

posted Apr 25,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요양기관 "낙상사고"에 대한 제도적 관리가 절실히 필요하다.

-. 선진국의 사례 연구를 통한 시설 현대화 절실히 필요..

요양원사진2.jpg

아버님을 요양기관에 모시던 A씨 갑작스런 전화를 받게 됩니다.

 

“아버님이 침대에서 떨어져 병원 이송 중” 이라는 아찔한 내용을 전달 받습니다.

병원에 도착한 A씨, 끝내 아버님 임종도 지켜보지 못한 채 사랑하는 아버님을 보내 드리게 됩니다. 적지 않게 발생하는 요양기관 낙상 사고에 대한 사례입니다.

 

​오랜 기간, 요양기관 낙상 사고로 인한 부상 및 사망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나 근육 감소가 심하고 건강이 안 좋으신 어르신들은 똑같은 부상이라 해도 그 피해와 후유증의 정도가 더욱 심한 것이 현실인데요.

 

 ​요양기관 낙상사고 원인, 왜 이런 사고가 발생할까? 취재해 봅니다.

 

■​ 발생원인:

△ 노화가 되면서 생기는 신체기능의 저하, 균형 장애, 신경계 질환의 문제가 주 원인입니다. 다시 말해 몸에 대한 제어력이 떨어지는 것인데요. 때문에 낙상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 인적 환경 요인: 간호인력 배치 부족, 비효율적 배치, 안전조치 미흡 혹은 시설의 설계가 잘못된 경우입니다. 특히, 간호 인력이 부족할 때가 낙상사고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간호 인력이 부족하면 아무래도 충분한 관리 및 감시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 시설 환경 요인: 고령화 인구가 우리보다 오래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일본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본은 부족한 인적요인의 보완을 위해 선진화 된 IT 기술을 적용하여 낙상 사고 등의 사전예방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효과성에서는 매우 높은 결과치의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요. 관리 인력(간호 인력)의 피로도 저하라는 측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요양기관에서의 낙상사고가 발생 했을 때의 대처 방안입니다.

 

요양기관에서의 낙상사고가 발생 했다면 우선, 당황해 하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 낙상사고 발생 시 대처법:

△ 가족이나 보호자는 낙상 사고에 대한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고 현장의 사진, CCTV 영상, 간호인력 및 목격자의 진술 등의 확보가 중요 합니다.

​사고의 원인이 낙상으로 인한 것인지 아닌지 파악을 하는 것이 차후 진행 될 법적인 문제가 대두 되었을 때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전문적이며 의학적인 평가에 대한 자료 수집

이 과정에서는 복잡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다룰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보상에 대한 문제

△ 요양 기관과의 대화적 해결

△ 요양기관과의 해결이 원만하지 않을 시 법을 통한 문제 해결

△ 사고 전문처리 기관을 통한 해결

 

이상으로 요양기관 낙상에 대한 자료를 정리해 봤는데요. 낙상 사고에 대한 정도에 따라 심할 경우 사전 경찰에 신고 의뢰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법적 문제가 대두 될 시 차후 요양 대상자 보호와 차후 요양기관 입소에 대한 난처한 문제가 발생 될 수 있다는 생각에 망설이는 보호자들의 고민이 많다고 합니다.

 

결론,

낙상에 대한 사회적 문제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사고 방지 제품이나 시설 현대화에 대한 기술 개발 지원, 사회적 제도 정비, 관련법의 정비가 절실히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이미 고령화에 대한 대비와 대책을 준비한 선진국의 사례를 ‘한국형 실버산업’으로 재정비해, 제도화 하는 것도 좋은 안이라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