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野 16일 제21대 국회 개원 합의

posted Jul 14,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與 野 16일 제21대 국회 개원 합의

 

국회개원1.jpg


14일 여야는 오는 1621대 국회를 개원하고, 7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에도 합의함으로써 국회 운영이 정상화되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늦었지만 의사일정을 합의해 대단히 다행"이라며 "코로나 위기극복과 국민의 삶을 챙기는 데 있어 머리를 맞대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곡절이 있었지만, 민주당과 통합당이 국정 현안을 끊임없이 토론하고 상의해 국민에 도움되는 국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아직 공식적으로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16일 오후 개원식 때 문재인 대통령의 개원 연설이있을 예정이다.


이어 2021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2224일 대정부질문을 각각 실시할 방침이며, 30일과 내달 4일에는 법안 등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예정됐다.


정보위원장 직은 여당 단독으로 선출하는 것에 합의했으며, 야당 몫 국회부의장은 통합당에서 상임위원장 배분을 문제삼아 선출에 응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상임위별 법안소위원장과 관련해서는 복지·행안·문체위는 복수 법안소위 체제로 개편하고, 복수의 법안소위를 뒀던 기존 8개 상임위까지 총 11곳의 위원장을 교섭단체 양당이 나눠 맡기로 했으며, 국방위 법안소위원장은 미래통합당에서 맡는다는 것이다.


중앙선관위원 2명 중 1명은 민주당이 추천하고, 나머지 1명은 미래통합당이 더불어민주당의 동의하에 추천하는 것으로 합의했으며 방송통신위원회 국회 추천인사는 오는 30일까지 양당이 1명씩 추천할 것으로 전해졌다.


 

[스포츠닷컴 엄원지 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