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서울시, 전기차 충전기 하반기에 234기 추가 설치

- 급속충전기 84기, 완속충전기 150기 설치 지원 확정…공공시설, 공영주차장, 택시차고지 등 -

- 24시간 콜센터 운영, 현장 출동 인력 확보 등의 충전기 사후 관리 방안도 마련 -

-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기존 플랫폼에서 쉽게 충전 정보 확인 가능…최적 충전소 탐색까지 -

 

서울시가 전기차 이용 시민들의 충전 불편을 해소하고 생활충전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도심 내 주요 공공시설과 주차장 등과 공동주택, 쇼핑몰 등에 급·완속 충전기 234기 보급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 7월 전기차 충전기의 설치 및 관리‧운영을 위한 충전사업자 4개 업체를 선정한 데 이어 14일 충전기 설치 부지를 확정하고 충전사업자들과 협약을 체결하였다.

 

충전기는 75군데 장소에 총 234기(급속 84기, 완속150기)가 설치될 예정이다. 보조금 지원 사업 개시를 통해 서울시 내 전기차 충전기의 보급을 본격화한다.

 

서울1 2.jpg

 

현재 서울 전역에는 약 1만여 기의 전기차 충전기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서울시 보조금 지원 사업을 통한 추가 설치 물량은 급속충전기 84기, 완속충전기 150기이다. 또한 콘센트형 충전기 7,000기의 보급을 위한 협약도 별도로 진행되었다.

 

이로써 관계기관 설치 물량을 포함해 2021년 서울시 내 추가 설치 충전기 수는 약 12,000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연말까지 누적 2만기 이상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말까지 충전기 2만여 기가 공급되면 전기차 약 10만 대 이상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올해말 전기차 보급 예상대수인 54,000여대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이며 인프라 확충에 따라 신규 전기차 수요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34기 중 급속충전기의 설치 예정지는 ▴관악구청 등 공공시설 10개소(22기) ▴중랑구 면목유수지 주차장 등 주차시설 4개소(16기) ▴양천구 포창운수 등 택시 차고지 6개소(16기) 등이다.

 

완속충전기는 ▴동작구 소재 한강현대아파트 등 공동주택 28개소(115기) ▴강동구 홈플러스 강동점 등 대형쇼핑몰 14개소(27기) 등에 설치된다.

 

급속충전기는 공급전력 40kW 이상의 충전기로 충전시간은 30분~70분이 소요된다.

 

24시간 개방 가능하고 이용자에 제한이 없는 공공기관, 주차시설 등의 장소를 위주로 선정했다.

 

또한 운행 거리가 긴 법인택시의 전기차 전환을 유도하기 위하여 택시 차고지에도 급속충전기의 설치를 지원한다.

 

완속충전기는 7kW의 전력 용량을 가진 충전기로 충전시간은 6~7시간이 소요된다. 급속충전기에 비하여 장시간 충전이 필요한 만큼 공동주택, 업무시설, 대형쇼핑몰 등 생활거점에 분산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충전기 설치 물량 확보뿐만 아니라 설치 이후 충전기 사후관리 방안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충전사업자와의 협약 체결 시 유지‧보수체계에 관한 의무 이행 사항을 특히 강조했다.

 

충전사업자는 24시간 콜센터 운영 및 현장 출동 인력 확보 등의 비상 관리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또한 설치된 충전기의 정보는 서울시의 충전기관리시스템(서울에너지공사 운영)과 연계되어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충전기의 통신상태, 고장 유무 등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하겠다는 취지다.

 

c9a7e2c63c2c95ab3798c9a8fc8332d9_1631685740_8114.jpg

 

 한편, 시민들은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서울시 내 곳곳에 설치된 충전기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지난 7월 공공-민간* 간 체결한 ‘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서울시 내 이용 가능한 충전기 정보를 티맵(Tmap), 카카오티(KakaoT)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환경부, 한국전력공사 등의 유관 기관에 충전기 정보를 적극 제공하고, 제공한 데이터는 충전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민간 플랫폼 기업에 개방된다.

 

티맵, 카카오티는 개방 정보를 활용해 ‘충전기 고장 제보 및 상태 표출’, ‘경로 중 최적 충전소 탐색’ 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연내에는 ‘충전기 예약 서비스’, ‘사용이력 실시간 알림’ 등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QR페이’, ‘플러그앤차지등의 다양한 스마트 결제 방식도 도입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25년까지 전기차 충전기 20만기 설치 등 충전인프라 선제적 구축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생활 충전인프라 구축을 통해 전기차 시대를 앞당긴다는 목표다.

 

’25년까지의 충전기 20만기가 보급될 경우 전기차 보급 목표인 27만대를 넘어 64만여 대 이상의 전기차 수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서울시는 차질 없는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해 충전기 보급 중장기계획을 연내 수립할 예정이다.

 

전기차 이용 시민들의 충전기 사용 패턴 분석에 기초해 장소별‧차종별로 차별화된 보급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효율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선제적 구축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전기차 충전 사각지대의 해소를 통해 전기차의 대중화를 견인하고 나아가 서울 도심의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감축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1. 충청북도-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 2021 오송 바이오 심포지엄 ’개최

  2. 충청남도, 강준치 통발 미끼 활용 사업 속도 낸다

  3. 전라남도, 2022년 어촌뉴딜300 공모 온힘

  4. 제주특별자치도, 여행업·관광숙박업 등 고용유지지원금 30일 추가 연장

  5. 전라남도, 에너지 신산업으로 도민행복시대 견인

  6. 전라남도, 해남에 ‘기후변화대응센터’ 유치

  7. 제주해양수산연구원-롯데월드, 제주 해양생물 보존·관리‘맞손’

  8. 서울시, 전기차 충전기 하반기에 234기 추가 설치

  9. 경상남도, 미래형 드론 기술 선보여

  10.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 추석·태풍 대비 공공하수도 사업 점검회의 개최

  11. 충청남도, 안전한 연안 조성 위해 연안침식지역 집중 관리

  12. 전라남도, 목포항여수광양항 활성화 날개

  13.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공동유치위, 충청권 자원봉사센터와 운영 협력 협약 체결

  14. 경주농업대학 졸업식 성료... 최연소 졸업생 21세·최고령 졸업생 73세

  15. 경상남도 계란, 살충제 잔류검사 적합

  16. 전라북도, 수도권 도시민 대상 귀농귀촌 유치 활동

  17. 제주특별자치도, 2022년 제주형 마을만들기 8곳 선정

  18. 양승조 지사, 충남공항 예타 신청·공공기관 조속 이전 요청

  19. 전라북도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야간 상담프로그램 운영

  20. 제주 가파도, 소형도서 재생에너지 전환사업 대상지 선정

  21. 충청남도 태안군 영목항, 국가어항 지정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90 Next
/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