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경상남도, 경남 IT밸리 조성 및 전자산업 육성 추진!

- 경남도, 미래변화 대응전략 발굴사업 중간보고회 개최 -

- 20일, 산·학·연·관 전문가 의견 수렴 및 사업 추진 방향성 논의 -

 

경상남도는 20일(수) 경남테크노파크 부설 정보산업진흥본부에서 ‘미래변화 대응전략 발굴사업’ 중간보고회를 개최해 그간 사업 추진현황을 보고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 추진 방향성 등에 관하여 논의했다.

 

경남 2.jpg

 

이날 중간보고회에는 조현준 경남도 산업혁신국장을 비롯해 경상대학교, 창원대학교, 경남테크노파크, 경남ICT협회 등 전문가 10여 명이 참석했다.

 

‘미래변화 대응전략 발굴사업’은 IT/SW 및 전자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 IT/SW 부문은 (가칭) 경남 IT밸리 수립 기본계획 수립, 전자산업 부문은 경남 전자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을 그 내용으로 한다.

 

4차 산업혁명 가속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가정용 전자 기기 산업 발전 및 미래 차 등 신산업 등장에 따라 IT/SW 및 전자산업의 육성전략 수립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경남도는 기존 주력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후발주자에 해당하기에 도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IT/SW 및 전자산업은 기반·인력 등이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블랙홀 현상이 심화하고 있는 대표적인 업종이다.

 

IT/SW 업체의 대부분이 서울 및 판교 테크노밸리에 밀집해 있고, 전자산업의 경우 규제 완화에 따라 반도체를 비롯한 전자산업 업체의 수도권 집중이 가속화되는 상황이다.

 

정보산업진흥본부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국 IT/SW 관련 매출액(78.1%), 기업(70.9%), 종사자수(68.9%)의 약 70% 이상을 수도권이 점유하고 있다.

 

경남도의 경우 매출액(1.8%), 기업(2.66%), 종사자(2.49%) 등 전국 대비 2% 내외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전자산업의 경우 2019년 기준 도내 사업체 수는 562개 사로 전국 대비 5.4%, 종사자 수는 전국 대비 5.7%를 차지하고 있어 IT/SW산업과 마찬가지로 수도권 집중 현상을 보인다. (수도권 : 사업체 63.6%, 종사자 54.2%)

 

도는 지난 6월에 미래변화 대응전략 발굴사업에 착수하여 산·학·연·관 전문위원을 구성하여 계획을 수립 중이고, 수정·보완 등 충분한 검토를 거쳐 11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미래변화 대응전략 발굴사업은 IT/SW 및 전자산업에서 지역이 소외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인재들이 수도권으로 이탈하지 않고 지역에 정착하기 위한 이행방안(로드맵)을 수립하는 사업”으로, “도는 사업의 결과물을 충분히 검토한 후 도내 IT/SW 인재의 삶터․일터․놀터 조성을 위한 복합공간을 마련하고, 도내 전자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경남테크노파크 부설 정보산업진흥본부장은 “경남 IT밸리조성, 경남 전자산업의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경남 IT/SW 및 전자산업 진흥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IT/SW 및 전자 기업들의 인력난 해소, 산업 기반 조성 등 기업 맞춤형 정책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1. 제주특별자치도, 찾아가는 정신건강서비스‘마음안심버스’ 시동

  2. 강원도, ‘산불방지대책본부’ 본격 가동

  3. 무안군,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업무협약(MOU) 체결

  4.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환경교육네트워크 출범

  5. 강원도 특별사법경찰, 영동지역 불법 미신고 숙박업소 특별단속 추진

  6. 양승조 충남도지사, 주한키르기스스탄 대사 만나 교류·협력 방안 논의

  7. 경상남도, 혁신도시 투자유치설명회 개최

  8. 충청북도, 접도구역 관리실태 일제 점검 실시

  9. 경기도, “축산차량 거점소독시설 반드시 경유해야”

  10. 충청남도, 전국 최초 손실보상 기금운영으로 사회적경제 성장 지원

  11. 경상남도, 경남 IT밸리 조성 및 전자산업 육성 추진!

  12.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 도내 유통 다소비 수산물 잔류유해물질 확인 결과 안전

  13. 강원도, 제9회 GTI온라인박람회 플리마켓 수익금 전액 “국경없는 의사회”에 전달

  14. 여수시, ‘2021 국제 섬 포럼 in Yeosu’ 개최

  15. 제주 문화예술진흥원, ‘함께하는 뜨락마당 공연’ 개최

  16. 충청남도, 조미김 등 1963만 불 수출 상담 성과

  17. 강원도환동해본부, 접시조개(칼조개) 시험생산 성공, 고성군 공현진 해역 무상방류 실시

  18. 전라남도농업박물관, ‘주말농부장터’ 성황

  19. 전라남도, 외국인 승선 연근해어선 진단검사 행정명령

  20. 제주특별자치도, 착한가격업소 전기요금 업소당 최대 60만원 지원

  21. 경상남도·한국자동차연구원, 미래차 전환 및 수소전기차 산업기술 동향 세미나 개최

Board Pagination Prev 1 ...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 134 Next
/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