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경기도, 기초생활수급자 수급 자격 상실 우려 덜어

- 조례개정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자인 청년에 한해 일시급 지급 근거 마련 -

- 2019년 1분기분부터 소급 지급. 최대 100만원 수령 가능 -

- 사회보장 변경 협의 완료에 따라 수급자 청년의 청년기본소득 신청 부담 완화 -

 

경기.jpg

 

경기도가 기초생활수급자들이 수급 자격 상실 우려를 덜고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을 신청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 변경 협의를 마쳤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 도내 대부분 기초생활수급자도 분기별 요건을 충족하면 한해 최대 100만원의 청년기본소득을 받으면서 기초생활수급 자격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청년기본소득은 신청일 기준 경기도에 3년 이상 연속 거주하거나 거주한 일수의 합이 10년 이상인 만 24세 청년에게 분기별 25만원씩 연 100만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경기도 대표 청년 정책이다.

 

기존에는 기초생활수급자 청년들의 청년기본소득이 공적이전소득(공공기관 등에서 개인에게 지급하는 소득)으로 포함돼 해당 금액만큼 소득이 높아지면 수급 자격을 잃을 수 있어 일부 기초생활수급자들이 청년기본소득 신청을 포기했다.

 

이에 도는 사업 시행 첫해인 2019년 지방정부 조례에 따라 소득·재산에 관계없이 지원하는 금품은 공적이전소득에서 제외되도록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지침을 변경해 줄 것을 보건복지부에 건의했으나 반영되지 않았다.

 

또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등이 공적이전소득의 ‘정기성’을 기본 요건으로 규정한 만큼 도는 경기도의회와 협력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권자인 청년에는 청년기본소득을 분기별이 아닌 일시금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조례 개정을 추진했다.

 

개정 조례는 지난 10월 공포됐고 관련 예산 40억원도 올 3회 추경을 통해 확보했다.

 

도는 기초생활수급자에 한정해 청년기본소득을 분할지급이 아닌 일시금 지급할 수 있도록 한 보건복지부와의 사회보장 변경 협의가 마무리됨에 따라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 4분기 청년기본소득 접수에서 기초생활수급자 대상 소급 신청을 병행한다.

 

올해 4분기 정상 신청뿐만 아니라 2019년 1분기부터 2021년 3분기까지 거주요건을 만족하는 당시 만 24세 기초생활수급자 청년은 최대 1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2019년 3분기부터 2020년 2분기까지 만 24세로 모든 요건을 충족하면 25만원씩 4회인 100만원을, 2019년 1분기만 요건을 충족했다면 25만원을 받는 셈이다.

 

모든 금액은 일시금으로 지급한다.

 

다만 일시금 지급에 따라 재산이 늘어나 기초생활수급자 선정에 일부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도는 청년기본소득 신청 전 시·군(읍면동) 사회복지 담당자와 상담할 것을 당부했다.

 

정현아 경기도 청년복지정책과장은 “경기도의 지속적인 건의가 이번에 원만하게 마무리됨에 따라 일시금 지급이 가능했다”며 “기초생활수급자 청년들의 부담을 덜 수 있어 다행이고, 앞으로도 청년들의 사회적 기본권 보장을 위한 청년기본소득 지급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1. 제주농기원 서부농기센터, 우리밀 국내육성 품종 대규모 생산기반 조성나서

  2. 강원도,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조기 착공 차질없이 진행

  3. 경상남도, 버려지던 굴 껍데기,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재활용 추진

  4. 충남농업기술원, ‘샤인머스켓’…무병원종 생산 성공

  5. 김영록 전남도지사, “영암, 대불산단 해상풍력 전진기지 조성”

  6. 전라북도,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협약 체결

  7. 충청남도, 금강하구 생태복원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 개최한다

  8. 경상남도, 온라인 전용 상품권 ‘경남e지’ 발행

  9. 무안군, 제4회 무안교궁 달빛음악회 개최한다

  10. 전라북도-이피캠텍㈜, 새만금산단에 785억 원 투자협약 체결

  11. 전라남도, 국내 해양바이오·치유 기업에 투자설명회 개최

  12. 제천시, ㈜엠티시와 제3산업단지 공장 신설 투자협약 체결

  13. 제주특별자치도, 2022년 제주형 농산물 가격안정관리제 추진

  14. 강원도소방본부, 긴급자동차 전용번호판 도입

  15. 전라북도 과학축전, 온라인 개최

  16. 충청남도, ‘사회적경제기업 제품’…독립기념관 판매전 개최

  17. 제주특별자치도·미국 하와이주, 관광산업 활성화·탄소중립 실천 위해 맞손

  18. 충청북도, 차량용 요소수 공급 차질에 따른 간담회 개최

  19. 경기도, 기초생활수급자 수급 자격 상실 우려 덜어

  20. 강원도관광재단, 自車로 하는 안전여행을 알리는 ‘내차여행 강원 2021’ 개최

  21. 경상북도, 문경-상주-김천 철도연결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Board Pagination Prev 1 ...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 134 Next
/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