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경상남도, 2022년 도민행복주택 지원 사업 본격 추진!

- 건축재능 기부를 통한 도민행복주택 사업 대상자 4가구 선정 -

- 1억3천만 원 투입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노후주택 개‧보수 -

- 지역 민간기업,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협업을 통한 나눔가치 확산! -

 

경상남도는 건축재능 기부를 통해 취약계층의 노후주택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도민행복주택 사업으로 올해는 4가구를 선정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도민행복주택 지원사업을 2013년 전국 최초로 주택건설업체 및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업을 통한 통합(One Stop)지원방식으로 추진해 왔다.

 

경남.jpg

 

매년 3개소 내외의 취약가정을 선정하여 현재까지 7개 시군, 28개 사업(총사업비 9억 2400만 원)을 완료하여 주거환경개선뿐만 아니라 안전사고 및 범죄노출 예방과 거주자의 신체적・심리적 안정에도 기여한 바 있다.

 

지원대상자는 조손가정, 한부모가정, 독거노인가정, 장애인가정 등 저소득 취약계층의 가정으로, 이들은 전문업체에 주택 개보수를 맡기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형편 때문에 취약한 주거환경을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3월부터 4월 말까지 18개 시군으로부터 10가구의 신청자를 받아 지역안배・시군의 선정순위 및 협력업체의 조달가능성을 고려하여 최종 4가구를 선정했다.

 

사업대상은 진주시 집현면 장애인 1가구, 거제시 일운면 독거노인 1가구, 창녕군 부곡면 조손가정 1가구, 고성군 고성읍 한부모가정 1가구로 외벽 보수 및 방수, 실내화장실 설치, 재래식 부엌 개조, 단열재 보강 등 거주자들과 소통을 통해 불편을 해소하는 맞춤형 주거공간으로 개선한다.

 

6월부터 공사에 착수하고 11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대상지역에 대도시가 포함되었던 이전 사업과 달리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절실한 외곽지역이나 노후주택 밀집 지를 선정했고, 독거노인부터 한부모가정까지 다양한 가구유형에 혜택을 제공한다.

 

민간 기부금 약 1억3천만 원을 투입하여 사업을 추진하며, 가구당 공사비 3천만 원과 물품 225만 원을 지원한다.

 

협력업체는 지원대상자가 가장 절실히 개조를 원하는 부분을 위주로 공사를 진행한다.

 

장기화한 코로나19 및 건설자재 폭등 등 어려운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사업에는 덕진종합건설주식회사, 남명건설주식회사, ㈜마루엔지니어링, 천명회(자원봉사단체)가 자발적으로 취약계층에게 도움의 손을 내미는 건축재능 기부에 동참하여 아름다운 동행에 앞장서 주었다.

 

제29호 도민행복주택은 진주시 집현면 소재 장애인 가정으로, 재래식 부엌이라 보일러가 없어 땔감을 사용해야 했고, 심지어 양쪽 무릎수술로 거동이 불편해져 땔감을 구하기도 힘든 실정이었다.

 

이번 건축 재능기부를 통해 보일러 설치 및 재래식 부엌 개선공사, 내·외부 단열공사 등으로 안전하고 불편이 없도록 새단장(리모델링)할 계획이다.

 

제30호 도민행복주택은 거제시 일운면 소재 고령의 독거노인 가정으로 거동이 불편해 주5일 요양보호사가 방문하여 병원 동행 등 일상생활 지원을 받아야 할 정도였다.

 

오랜 기간 보수 없이 방치된 주택으로 도배・장판 상태가 불량하고 화장실이 외부에 있어 이용에 불편이 크므로 도배・장판・화장실 내부 설치 등으로 주거환경을 개선한다.

 

제31호 도민행복주택은 창녕군 부곡면 소재 조손 가정으로 대상자・배우자・손자(초등학교 6학년) 3인 가정이며, 생계비와 손자의 학업비는 국민연금 등으로 충당하고 있다.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고, 재래식 화장실을 임시방편으로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샤워시설이 없어 위생환경과 개인생활에 어려움이 크다. 이에 따라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손자가 꿈을 키우며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공사지원을 할 계획이다.

 

제32호 고성군 고성읍 소재 한부모 가정으로 대상자・아들・딸 3인가정이며,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로 보호받고 있고, 고정적인 수입은 대상자의 기초연금 등이다.

 

2019년 저렴한 주택을 구입하였으나 낡고 오래되어 집을 수리하던 중 여러 사정으로 공사가 중단돼 방치된 상태다.

 

현재 오갈 데 없는 대상자 가족은 월 10만 원 단칸방에서 겨우 생활 중이며, 집이 수리되어 편안한 노후 및 자녀들의 자활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외곽지역이나 노후주택 밀집지는 인력 및 자재 조달이 힘듦에도 불구하고 선뜻 협력해 준 4개 업체 및 단체에 대단히 감사하다”면서, “향후에도 이와 같은 선행이 계속되어 재능기부를 통한 나눔가치 인식이 제고‧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1. 충청북도, 「괴산 목도 양조장과 부속건물」 충청북도 등록문화재 등록 예고

  2. 경북농업기술원, 우수 농산물 가공제품 전시 및 품평회 개최

  3. 제주특별자치도, 2년 2개월 만에 하늘길 열려

  4. 현실과 가상! 과학으로 소통’ 제23회 제주과학축전 개최

  5. 전라남도, 농산물 물류 등 5개 기업 1천584억 투자협약

  6. 충청남도, 가뭄피해 예방에 39억 투입 등 총력 대응

  7. 전라북도, 지역경제·민생현장 규제개선에 팔 걷어

  8. 경상북도,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 공청회 개최

  9. 전라남도, 이순신 리더십 캠프 본격 가동

  10. 충청남도 농업기술원-농촌진흥청, 스마트 ‘벼 드론직파’ 연시회 개최

  11. 경상남도, 2022년 도민행복주택 지원 사업 본격 추진!

  12. 강원도 자연환경연구공원, “애반딧불이 체험행사” 진행

  13. 전라남도, 무안공항 국제선 운항 재개 준비 완료

  14. 제주특별자치도, 인공지능·빅데이터로 광어 양식 집단폐사 막는다

  15. 충청북도, 이차전지 제조·시험평가·분석 클러스터 구축

  16. 제주자치경찰싸이카, 교통정체 뚫고 응급환자 골든타임 사수

  17. 경기도, 바이오헬스 의료제품의 신속한 시장진입 지원 위해 식약처와 협력 강화

  18. 제주특별자치도, 2022년 스타기업 10개 업체 최종 선정

  19. 전라북도, 새만금해양수산분야 국책사업 발굴 회의 개최

  20. 강원도-경기도, ‘군사 규제 완화’ ‘한탄강 주상절리길 조성’ 공동협력한다.

  21. 전라남도, ‘전남 방문의 해’ 중동 관광시장 개척

Board Pagination Prev 1 ... 6 7 8 9 10 11 12 13 14 15 ... 114 Next
/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