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부산시,「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개최

posted Feb 06,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부산시,「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개최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6일 오전 11시 시청 2층 로비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각 부처 장관, 오거돈 부산시장, 정당 대표, 지역 국회의원, 지역 노사민정 대표, ㈜코렌스 EM 및 협력업체 노사 대표, 학생,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


2f4cd10720ddf589a079efd79155caef_1580987499_0342.jpg


이날 협약식은 전통 주력산업 경쟁력 침체로 어려운 지역경제 활력 회복과 도시의 미래 발전을 바라는 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부산, 달리자!”라는 슬로건으로, 부산형 일자리 영상소개, 전문가 발표, 노사민정 소감발표, 협약체결, 행사 참석자 퍼포먼스 순서로 진행됐다.


협약식에는 홍남기 기획재정부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박영선 중소기업벤처기업부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 이목희 일자리위원회부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등 중앙부처 인사, 바른미래당 손한규 대표,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 전재수 부산시당위원장, 최인호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부산경제의 미래 도약을 축하했다.


‘부산형 일자리’는 글로벌 B사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기술개발과 생산을 위해 중국 투자를 계획 중이던 코렌스 EM을 부산지역으로 유도하면서 ‘연구개발(R&D) 기반의 원·하청 상생협력 모델’로 확대한 사례다.


파워트레인은 전기차에 동력을 제공하는 장치로, 기존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부품인 모터, 인버터, 기어박스 등 총 900여 개 하위 부품으로 구성된다.


부산시는 코렌스 EM과 함께 부품을 제작하는 협력업체 20여 개를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신규로 투자유치함으로써 원·하청 기업이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미래 차 부품제조 허브를 조성한 것이다.


2f4cd10720ddf589a079efd79155caef_1580987558_1726.jpg


원청기업인 코렌스 EM은 글로벌 B사와 파워트레인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2022년부터 2031년까지 파워트레인 총 400만대를 생산하여 수출할 예정으로 연평균 매출 규모는 1.5조 원에 달한다.


이를 위해 코렌스 EM은 2020년 2월부터 향후 3년간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 3만 평 부지에 2,082억 원을 집중 투자해 전기차 핵심부품 제조공장과 연구시설을 건설하고 605명의 인력을 직접 고용한다.


동반입주 예정인 협력업체 20개사를 포함하면 향후 2031년까지 9만 평 부지에 총 7,600억 원 투자와 4,300명의 직접고용이 창출될 예정이다.


이는 르노삼성자동차 투자 이래 부산시 최대 규모 투자·고용으로, 투자 완료시 클러스터 내 연간 3조 원 규모의 지역내총생산(GRDP)이 창출되고 세수, 수출, 항만 물동량 증가 등을 통해 부산경제 도약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전기차 파워트레인 기술의 양산화 및 국산화 기술개발 과정을 통해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의 산업전환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정체기를 겪고 있는 동남권 자동차부품산업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형 일자리는 클러스터 내 원·하청 기업이 하나 되어 글로벌 전기차 핵심부품 기술을 공동개발, 동반성장하는 기술상생 모델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공동기술개발을 위해 원·하청 기업이 공동연구개발기금을 조성하여 기술혁신에 지속 투자하고, 공정하고 수평적인 원·하청 문화를 바탕으로 원·하청 간 기술 이전, 특허 무상사용, 기술인력 파견근무 등을 시행한다.


원청의 축적된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하청과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글로벌 TOP3의 제조 허브를 지향한다.


클러스터 내 원·하청 기업 근로자 간의 임금 격차를 줄이고, 신기술 합동 교육훈련을 제공하며, 공동근로복지기금을 조성하여 원·하청 기업 근로자에게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노사 간의 신뢰와 협력 속에 노측은 맞춤형 근로시간제 도입과 전환배치 수용 등으로 근로 유연성을 높이고 신기술 교육훈련을 의무 이수하는 등 생산성 향상에 힘쓴다.


사측은 투명경영을 실현하고 전년 대비 초과이익 발생 시 생산성 향상 포상금을 지급하는 등 혁신적인 보상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부산시가 자체 개발한 좋은 일자리와 좋은 일터 평가·선정기준에 포함되도록 노사가 공동으로 협력한다.


또 하나, 이번 부산형 일자리 사업은 기업이 속해있는 지역사회와도 상생한다는 점에서도 주목된다.


지역사회는 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다양한 지원에 나섰다.


부산자동차부품공업협동조합이 9만 평에 달하는 항만 인접 부지를 후발 투자계획 기업인 코렌스에 전격 양보했고, 부산시는 친환경차부품기술허브센터 건립, 스마트제조 실증클러스터 조성 등을 추진한다.


미래차 인프라를 확충하고 관련 연구개발(R&D) 지원을 확대하는 등 미래차 수출 전진기지로 도약하기 위한 산업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역 산·학·연·관은 상생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전기차 핵심부품 기술 국산화를 지원하고 기술인재를 양성·공급한다.


지역 금융기관으로 참여한 부산은행은 중소기업의 약점인 초기 투자비용 리스크를 덜어주기 위해 통 큰 자금 지원을 약속했다.


참여기업들은 계획된 투자·고용 이행은 물론 사회연대기금 출연 등을 통한 지역사회 공헌을 실천할 계획이다.


이번 부산형 일자리가 탄생하기까지 해외투자를 국내로 돌리도록 하는 일에서부터 부산시와 지역 노사민정은 그간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온 것으로 알려졌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직접 코렌스 조용국 회장과 지역의 미래산업 발전을 함께 고민하면서 조 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독려하여 국내투자를 용단하도록 설득해 2019년 7월 15일 코렌스 EM과 협력업체가 참여하는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어 2019년 8월부터는 실질적인 이해당사자인 참여기업, 지역사회 노사, 시민단체 등이 포함된 노사민정 거버넌스를 구성하고,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안 마련을 위한 활발한 토론과 논의과정을 거쳐왔다.


합의 과정에서 협약 주체 간 갈등이 있었지만, 실무조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이견을 좁혀 나갔고 2020년 1월 9일 노사민정 모두의 양보와 협력을 이끌어냈다.


부산형 일자리는 동남권 자동차산업 벨트 배후의 풍부한 산업 인프라와 유라시아 관문인 부산신항을 통해 부산이 글로벌 미래차 수출 전진기지로 재도약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부산·울산·경남을 중심으로 함께 산업구조를 혁신하고 성장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수도권 블랙홀에 대응한 지역 균형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부산시는 이 날 많은 인원이 참석하는 점을 고려, 신종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 협약식 행사장 모든 출입구에 발열감지기를 설치하고 방역요원을 배치했다.


참석자 이동 동선에 마스크, 손 소독제 등도 충분히 비치하는 등 방역 대응에도 힘을 쏟았다.


스포츠닷컴 손천수 기자


  1. 경상남도, 남부내륙고속철도 상생협력 방안 모색 간담회 개최

    경상남도, 남부내륙고속철도 상생협력 방안 모색 간담회 개최 - 경상남도 주관으로 도, 창원시, 진주시 담당국장 한자리 - -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 모색 -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2월 10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경...
    Date2020.02.07
    Read More
  2. 부산시,「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개최

    부산시,「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개최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6일 오전 11시 시청 2층 로비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각 부처 장관, 오거돈 부산시장, 정당 대표, 지역 국회의원, 지역 노사민정 대표, ㈜코렌스 EM 및 협력업체 노사 대표, 학생, 시민 ...
    Date2020.02.06
    Read More
  3. 전라남도,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추진

    전라남도,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추진 - 김 지사, 경제부총리 주재 내수선박현대화 간담회 참석 추진방안 협의 - 전라남도는 정부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프로그램’과 연계해 도내 연안여객·화물 현대화를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연안여객·화물선...
    Date2020.02.05
    Read More
  4. 경남도, 대중교통수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방지 선제적 대응

    경남도, 대중교통수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방지 선제적 대응 - 버스, 택시, 기차 등 대중교통수단과 관련 여객터미널 상시소독, 손소독제 비치 등 방역강화 - - 1월 30일부터 2월 3일까지 공항, 철도, 버스터미널 전수 점검 -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Date2020.02.05
    Read More
  5. 제주도, 2020년부터 농산물 수출물류비 도에서 통합 지원

    제주도, 2020년부터 농산물 수출물류비 도에서 통합 지원  제주특별자치도는 지금까지 행정시에서 지원해 왔던 농산물 수출물류비를 2020년부터 도에서 통합 지원 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각 행정시 별로 사업이 집행됨에 따라 예산 부족, 집행 잔액 발생 등의 ...
    Date2020.02.04
    Read More
  6.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 ㈜동희산업 334억원 투자유치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 ㈜동희산업 334억원 투자유치 경상북도는 김천시와 3일 김천시청 회의실에서 ㈜동희산업과 투자금액 334억원, 신규고용 20여명 이상을 내용으로 하는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 김충섭 ...
    Date2020.02.03
    Read More
  7. 경기도, ‘신종 코로나’ 격리거부 시 고발조치 및 강제격리

    경기도, ‘신종 코로나’ 격리거부 시 고발조치 및 강제격리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자가격리·능동감시 거부 등 비협조자 관리 위해 전담팀 구성 - - 경찰과 공조시스템 구축…고발과 동시에 신병·소재 확보해 강제격리 조치 -   경기도가 신종 코로나바이...
    Date2020.02.03
    Read More
  8. 양승조 충남도지사, 임시생활시설 옆에 집무실·숙소 마련

    양승조 충남도지사, 임시생활시설 옆에 집무실·숙소 마련 - 양승조 지사, 현장에서 도정 업무 처리·회의·접견 등 진행키로 - - “중국 우한 교민 귀가 때까지 아산 주민들과 함께 생활 할 것”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31일 중국 우한에서 귀국한 교민들의 임시생...
    Date2020.01.31
    Read More
  9. 경기도가 개발한 바이오기술, 도내 기업에 이전·제품화 추진

    경기도가 개발한 바이오기술, 도내 기업에 이전·제품화 추진 -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노톡스테라피 등 도내 바이오 기업 8곳과 기술이전 및 연구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여드름 개선, 크론병 치료물질 등 6개 기술 이전 추진 - 경기도와 경기도...
    Date2020.01.30
    Read More
  10. 전라남도 여수산단 거버넌스, 환경관리 종합대책 마련

    전라남도 여수산단 거버넌스, 환경관리 종합대책 마련 - ‘탄력’- 환경실태조사 등 주민 건강역학조사 관련 용역 추진 -   전라남도는 지난 29일 여수시청 회의실에서 여수국가산단 환경관리 현안을 해결하고, 최적의 종합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민·관 협력 거...
    Date2020.01.3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99 100 101 102 103 ... 959 Next
/ 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