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전남산림자원연구소, 황칠나무 향균성분 57배 증가 발효공정 확립

- 피톤치드도 소나무숲보다 2배 높아 -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소장 오득실)는 전남에서 생육하는 황칠나무에서 테아플라빈 등 항균성분을 57배 증가시키는 발효공정을 확립했다고 밝혔다.

 

또한 황칠나무숲이 소나무숲보다 피톤치드 발산량이 2배 이상 높음을 확인했다.

 

전남1  황칠나무 2.JPG
황칠나

국내외 학술논문 등 문헌에 따르면 천연자원을 발효하면 독성을 줄이거나 안정화하면서 다양한 풍미와 맛을 내는 아미노산 등 기능성 물질이 증가한다.

 

이에 따라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된장, 간장 제조에 쓰이는 누룩곰팡이의 일종인 황국균(Aspergillus oryzae) 등을 활용, 발효처리 공정을 통해 황칠나무 잎을 발효 실험을 했다.

 

그 결과 발효황칠 추출물에서 아스피린의 주원료인 실리실산은 9배가 늘고, 항암성분인 미리세린은 16배가 증가했다.

 

또한 항산화, 향균, 식중독 예방 효과가 있는 테아플라빈-3-갈레이트 성분은 발효 후 57배나 증가해 살모넬라균 등 식중독 원인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황칠 원재료의 안정적 공급과 우수한 품질 확보를 위해 시기별, 부위별 원료표준화 연구도 했다.

 

그 결과 시기별로는 3월 대비 12월에 채취한 황칠나무가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2.5배 증가했고, 110℃, 72시간 열수 추출 시 가장 높은 함량을 보였다.

 

베타시토스테롤(β-sitostrol)은 황칠나무의 주성분으로 전립선, 잇몸건강, 당뇨, 심혈관 질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최근 안전성이 입증돼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이용되고 있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또 황칠나무 숲이 소나무 숲에 비해 피톤치드 함량이 2배 높은 것을 확인했다.

 

피톤치드의 주요 성분은 스트레스 감소 효과인 알파피넨(α-Pinene), 항균 효과가 있는 베타피넨(β-Pinene) 등이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만드는 살균 작용 휘발성 물질이다.

 

주로 호흡기나 피부를 통해 인체에 흡수되는 물질로 항염, 면역 증진, 스트레스 조절 등 건강 증진 효과를 주는 대표적 산림 치유인자다.

 

황칠나무는 중국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이자 해상왕 장보고의 교역물품 중 가장 고가의 상품이다.

 

우리나라 토종 수종으로 완도, 해남 등 일부 지역에 분포, 천연림의 99%(870ha)가 도내에 자생하고 있다.

 

오득실 소장은 “전남이 황칠 주산지이므로 다양한 기능성 및 가공 적정성 연구를 통해 황칠 재배 농가의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의약품, 식품 등 K-바이오 산업계의 수요에 발맞춰 산림생명자원의 원료물질 공급체계를 구축하는 스마트 산림바이오 혁신성장거점 단지를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다.


  1. 강원도, 영동지역 최초 강릉 공공지식산업센터 건립

  2. 전라북도 메이커스페이스, 성과교류회 개최

  3. 경상북도, 임하댐 수상태양광 전국 최초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선정

  4. 무안군, 몽탄특화농공단지 제1호 기업 에코솔트(주) 착공

  5. 강원도환동해본부, 관공선 최초 친환경 DPF 장착 속초항 항만순찰선 취항

  6. 전라남도, ‘관광두레·스타트업 깐부데이 페스타’ 개최

  7. 제주 해양수산연구원, 지하해수 활용 양식 가능…가자미류 수정란 보급

  8. 강원도·국방부·접경지역 5개 군, 제4회 상생발전협의회 개최

  9. 전라북도, 저출산 극복을 위해 지역사회 머리 맞대

  10. 충청북도, 이차전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교류회 개최

  11. 경상북도, 민관협력 데이터 거버넌스 선포

  12. 강원도·고성군·(주)이조, 「송지원 한옥마을 온천 개발사업」투자협약

  13. 전라남도-지자체-조선기업, 인력 부족 해소 맞손

  14. 성일하이텍㈜, 새만금 산단에 1300억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15. 위덕대 경영학과 재학생,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방문 ‘사랑의 도시락 나눔’

  16. 전남산림자원연구소, 황칠나무 향균성분 57배 증가 발효공정 확립

  17. 무안군, 2022년 어촌뉴딜300 공모사업에 장재항과 탄도항 선정

  18. 제주특별자치도 항일기념관, 찾아가는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19. 전라북도, 해양수산분야 창업·투자 본격지원

  20. 경기도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장애인 텃밭, 친환경 논 등 희망텃밭 운영을 통한 주민 참여 공간 확대

  21. 전라남도, 첨단소재 등 미래 신산업 대규모 투자유치

Board Pagination Prev 1 ...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 134 Next
/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