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무안군, 무안 융복합기능도자산업특구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도자산업 육성을 위한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 박차 -

 

무안군(군수 김산)은 지난 22일 무안 융복합기능도자산업특구 계획수립·지정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무안.jpg

 

이날 보고회는 군수, 관련 부서장, 도자소공인특화지원센터장, 전남테크노파크 세라믹산업센터장, 무안도자기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을 포함한 도자 관련 단체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업제안, 과업수행계획, 과업관리 계획 발표, 참석자 질의·답변 등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타 지자체 특구와 차별화된 특화사업 발굴, 전통도자와 생활도자 간 상생발전 방안, 관광문화복합형 산업단지 조성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무안 도자산업 발전의 구축점이 될 특구지정 추진을 위해 힘을 합쳐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연구용역은 이달부터 시작해 내년 4월 완료예정으로 특구계획연도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개 년이다.

 

용역에서는 청계농공단지를 중심으로 삼향읍, 일로읍, 몽탄면 일대를 대상으로 기초현황, 국내·외 사례조사, 특화사업·규제특례·민자유치방안 발굴, 지역특화발전특구지정계획 수립 등을 진행한다.

 

군은 용역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문가 위주의 자문단을 구성함과 동시에 기타 각종 연계분야의 자문단 풀을 구성해 용역 수행단계별 주요 결과물에 대한 자문회의를 실시함으로써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후 특구계획안이 수립되면 주민공청회, 지방의회 의견청취 등을 거쳐 의견을 수렴해 특구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김산 군수는 “무안은 전국 도자의 50% 이상을 생산하고, 근로자 10인 이상 도자업체가 전국의 55%, 전남의 80% 이상이 밀집한 곳으로 도자산업의 핵심역할을 선도하고 있다”며“도자산업을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고 브랜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부부처와 협력해 특구지정을 승인 받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안 몽탄면 사천리와 몽강리 옹기마을은 삼국시대부터 옹기, 질그릇이 생산된 유서깊은 곳이며, 무안은 3대 도자기 발상지 중 한 곳으로 무안분청은 강진청자, 여주백자와 함께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다.

 

이는 현대 생활자기로도 이어져 무안은 원료부터 생산, 가공까지 전 공정 일관체계를 갖춘 전국에서 유일한 특성화 지역으로 발돋움했으며, 현재는 청계농공단지를 중심으로 전국 최대 생활도자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1. 충청남도, ‘디지털 트윈국토’ 공모 사업 선정

  2. 경상북도 동물위생시험소, 추석 앞두고 도축장 연장 운영·축산물 검사 강화

  3. 무안군, 무안 융복합기능도자산업특구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4.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향토기업 상장기업 육성 본격 ‘시동’

  5. 강원도, 2022년 제1차 감염병관리위원회 회의 개최

  6. 전라남도, 농촌마을 체험하면 농수산물 할인혜택

  7.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부서 칸막이 뛰어넘는 소통·협업 주문

  8. 김관영 전북도지사, 새만금 개발 시‧군협치 본격화

  9.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지역공약 조속 추진 위한 시도지사 공동 대응 제안

  10. 전라남도, ‘2024년 에너지 분야 신규 국고 건의사업 아이템 발굴 회의’ 개최

  11. 강원도동물위생시험소, 집중호우에 따른 소 보툴리즘(Botulism) 발생주의!

  12. 전라북도, ‘군산조선소 사내협력사 일자리매칭데이’ 개최

  13. 충남자치경찰위원회, 민생치안 연계·협업 추진

  14.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보전분담금 제도 도입 속도

  15. 경상남도, 시군 합동 미등록 반려동물 집중 단속

  16. 제주특별자치도, ‘하멜 제주 표착 369주년 기념 제1회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17. 전라북도, 고독사 예방 및 관리 시범사업 실시

  18.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태풍·집중호우 선제 대응 지시

  19. 김진태 강원도지사, 홍천 집중호우 피해지역 현장점검

  20. 무안군, 어업인 대상 면세유 인상액 지원 확대 실시

  21. 김관영 전북도지사, 도민의 생명 지키는 보호자 역할 주문

Board Pagination Prev 1 ...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134 Next
/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