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충청남도, 천안·공주·논산 조정지역 해제 요청

- 도, 19일 16일 국토부에 공문 발송…“지역경제‧민생안정 위해 필요” -

 

충남.jpg

 

충남도는 19일 천안, 공주, 논산 지역 전체를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요청했다고 19일 밝혔다.

 

전국적인 주택시장 과열에 따라 2020년 12월 18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천안과 공주, 논산은 지난 6월 30일 국토부 조정 대상에서 제외됐다.

 

국토부의 조정대상지역 해제 검토 시 대상에서 제외돼 현재까지 규제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책자문단을 꾸리고 3차례의 회의를 통해 3개 시가 조정대상지역 해제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고 보고, 이날 지난 16일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실제 지난 5∼7월 3개월 동안 주택가격은 천안이 0.27%, 공주가 0.13% 하락했고, 논산은 0.32% 상승했다.

 

이는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상승률 1.6%의 1.3배를 밑도는 규모다.

 

이 기간 분양권 전매 거래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천안 67%, 논산이 100% 감소했다.

 

공주는 전매 거래량이 없었다.

 

 

충청남도, 천안·공주·논산 조정지역 해제 요청

 

또 도내 주택보급률은 111.5%로, 전국 평균 103.6%를 초과,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위한 정량적 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

 

조정대상지역 지정 이후 인구 유출로 인한 지방소멸 가속화, 주택시장 위축으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등도 해제 요청 배경이다.

 

지난 7월 말 기준 천안시 인구는 2021년 1월에 비해 1070명이 줄고, 같은 기간 공주는 1504명, 논산은 3202명이 감소했다.

 

천안은 특히 1992년 인구통계 작성 이후 매년 증가하던 인구가 지난해 말 처음으로 감소했다.

 

도 관계자는 “충남 경제 발전 선도 대표 도시인 천안의 인구 감소는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지역이 쇠퇴하는 징후로 풀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는 이와 함께 도내 분양‧매매시장 자체가 열악하고,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에 따라 매매가 급등 가능성은 희박하며, 도내 공급 물량이 많아 주택 가격 상승은 제한적이라는 점도 조정대상지역 해제 필요성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전국적으로 봐도 조정대상지역 해제 이후 주택 가격 하락세가 지속하는 등 시장 과열 현상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

 

도 관계자는 “천안과 공주, 논산 지역의 아파트 거래량이 급감하며 매매 가격이 하락하는 등 주택 시장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고, 향후 아파트 분양 물량 증가, 주택 분양‧매매 심리 위축으로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되더라도 주택시장이 과열될 가능성은 없다”라며 조정대상지역 해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그동안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천안 지역 거주자 우선공급(1순위) 대상 기준 강화 △천안 지역 공동주택 분양가 가이드라인 제정‧시행 △합리적인 분양가 결정을 통한 실수요자 중심 거래 유도 △충남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책 자문단 가동 등의 활동을 펴왔다.


  1. 경기도·국토부·인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추진을 위한 협약 맺는다

  2. 제주특별자치도-국가공공기관, 공동발전·도민행복 견인‘맞손’

  3. 무안군, 초․중․고등학생 100원 버스 확대 운영

  4. 제주특별자치도-㈜메타씨앤아이-제주대, 28일 반도체산업 발전위한 업무협약 체결

  5. 전라북도-산업은행, 스타트업계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펀드조성 등 창업·벤처 협력체계 구축

  6. 충청남도, 농지 임대차 등 실태조사 실시

  7. 무안군, 무안군민을 위한 ‘제8회 가을밤의 힐링 휴(休)콘서트’ 개최

  8. 충청북도, ‘바다없는 충북지원 특별법’ 제정 청신호

  9. 여수시, ‘남도 숙박할인 BIG 이벤트’ 관광객 모집

  10. 제주 농업기술원, 탄소저감 실천을 위한 화학비료·화학농약 절감 심포지엄 개최

  11. 무안군, 제2회 전라남도 정원 페스티벌 개최

  12. 제주특별자치도, 추자도-제주 간 드론 긴급 배송 성공 …‘미래 모빌리티’현실로

  13.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마을별 문화예술 브랜드 발굴 ‘시동’

  14. 김산 무안군수, 오룡고 신설 등 교육현안 대책 위해 전라남도교육감 면담

  15. 제주특별자치도, 읍․면지역 실외견(마당개) 중성화 사업 신청 접수

  16. 충청남도, 천안·공주·논산 조정지역 해제 요청

  17. 환경운동실천협의회 태풍 피해 하천 정화 활동에 총력

  18. 제주특별자치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총력…항공 정밀 예찰

  19.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태풍피해 농촌 현장지원 적극 나서

  20. 충청남도, 남부출장소 금산군 설치 최종 결정

  21. 무안군, 공간정보시스템에 최신 항공사진 탑재

Board Pagination Prev 1 ...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 134 Next
/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