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13일 귀포시 축협 가축시장 찾아 축산업계 애로사항 청취

- 청정 제주한우 경쟁력 강화로 제주축산 업그레이드 -

- 사료비 지원 및 한우 가격경쟁력 강화 위한 저메탄 축산정책 추진 의지 피력 -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내 축산업계의 경쟁력을 높이고 한우가격의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 흑우산업 육성을 강화하고, 축산농가의 한우 사육두수 감축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13일 오전 10시 서귀포시 축협 가축시장을 찾아 한우 가격동향을 살피고, 사료가격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축산업계 종사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제주.jpg

 

이날 현장에는 고기정 ㈔전국한우협회도지회장, 김용관 서귀포시축협조합장을 비롯해 축산업계 관계자 및 한우 사육농가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축산농가들은 사료가격은 꾸준히 오르고 있지만 한우가격 하락세로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 어려운 상황을 토로하며, 제주도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가축시장 현대화사업 조기 추진, 흑우 브랜드 대중화를 위한 홍보활동 강화, 흑우 개체 수 확대를 위한 사육 프로그램 개발 등 관련 산업 육성, 우량한우 정액 보급 및 개량사업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오영훈 지사는 “사료비 절감을 위해 조사료 생산에 필요한 종자구입비와 사일리지 제조비 지원방안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고,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정책이 설계됐는지 꼼꼼히 점검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전국 최초로 저메탄사료 가축사육 시범사업을 올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저탄소 인증 등의 성과를 거두면 다른 지역과의 차별화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오영훈 지사는 한우의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축산농가에서 자율적으로 한우 사육두수 감축에 동참해줄 것과 축산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흑우 육성사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오 지사는 “한우 사육두수의 급증은 한우의 가격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다”면서 “축산농가들이 한우 사육두수 감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도정에서도 뒷받침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흑우정책과 관련해 “흑우 생육에 있어 기존 한우와 같이 원활한 사육환경이 조성된다면 제주 한우산업의 경쟁력을 크게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흑우산업 활성화 종합대책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회와 간담회 자리를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가축시장 현대화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고, 우량한우 정액 보급사업과 개량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더욱 관심을 가지겠다”고 덧붙였다.

 

 전국적인 한우 사육규모 증가와 사육농가 전업화로 도내 한우 사육두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한우 사육두수 증가로 지난해 한우 도매가격은 전년 대비(2만 1,235원/kg) 8% 하락한 1만 9,546원/kg에 형성되고 있는데 배합사료 가격은 상승세가 지속돼 사육기간 장기화 농가들의 경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제주도는 축산농가의 생산비 절감을 위해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 및 지원규모를 확대하고, 농사사료 구매자금 확대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한우 수급안정을 위해 △한우 사육장려 유도사업 추진 중단 △한우 사육과잉 상황 육·홍보 △축산농가 대상 암소감축 동참 독려 △한우 적정 사육두수 유지 지도·점검 강화 △대대적인 한우 소비촉진 홍보 등을 진행한다.

 

아울러 올해 총 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국 최초로 저메탄사료 가축사육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저메탄 한우고기 인증 프로그램과 연계할 방침이다.

 

스포츠닷컴 최정진 기자


  1. 충청남도, 탄소중립 위한 충남형 다회용기 선순환 모형 구축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2. 제주특별자치도, 소상공인 일상회복 지원…공유재산 건물 임대료 감면

  3. 충청남도,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4. 무안군, 유기·반려 동물 전담 동물복지팀 신설

  5. 경상남도, 촘촘한 위기가구 발굴로 행복한 복지 강화

  6. 경기도 농기원, ‘경기도인삼연구회’ 활동 본격개시...인삼기술역량 강화

  7.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13일 귀포시 축협 가축시장 찾아 축산업계 애로사항 청취

  8. 경상남도, 쿠팡과 손잡고 ‘경남 우수 농특산물 상생 기획전’ 운영

  9. 제주특별자치도, 청정 에너지 대전환 로드맵 발표

  10. 충청남도, 2026년까지 일자리 26만개 만든다

  11. 강원도, ‘23년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특화 추진!

  12. 경상북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진행

  13. 제주특별자치도, 절수설비 설치 후 물 사용 절감효과 발생

  14. 강원도, 설 연휴 환경오염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 감시·단속 추진

  15. 경상남도, 부울경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한걸음 더!

  16. 충남보건환경연구원, 충남 전역에 고농도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17. 제주특별자치도, 동물 방역·위생·복지시책 중점 추진… 306억원 투자

  18. 충청북도, 중소기업육성자금 3,950억원 융자 지원

  19. 무안군,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에 선정

  20. 김영록 전남지사, 나주 에너지국가산단 신속 추진 당부

  21. 제주특별자치도, 사용후 배터리 활용 제품 상용화 시기 앞당긴다

Board Pagination Prev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 134 Next
/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