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산업정책회의 본격 가동…선제적 진단과 해법 모색

- 10일 첫 회의…산업분야별 진단 바탕 경제․산업정책 방향 수립 도모 -

- 오영훈 지사 “제주도정 경제‧산업정책 제대로 작동하는데 초점 맞춰야” -

 

제주특별자치도가 불확실한 경제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도록 도내 경제전문과들과 함께 경제산업 분야별 현안 진단과 해법을 모색하는 경제산업정책회의를 본격 가동한다.

 

제주도는 10일 오전 8시 제주도청 본관 2층 백록홀에서 첫 번째 ‘경제산업정책회의’를 개최했다.

 

제주.jpg

 

경제산업정책회의는 도내·외 각종 경제 관련 데이터와 통계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실물경제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영향을 분석하고, 분야별 전략 수립 등 경제이슈를 주기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양문석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정일동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양덕순 제주연구원장, 정귀일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장 등 도내 경제전문가들과 관련 실·국장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제주연구원 고봉현 연구위원은 ‘제주경제 현황 및 2023년 전망’을 주제로 제주경제 산업구조의 변화와 부문별 진단에 이어 올해 경제 전망을 공유했다.

 

2022년 제주경제 상황은 농림어업, 제조업, 건설업, 관광·서비스업 등 주요 산업의 경기가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함에 따라 전년(1.2%) 대비 2.7%(실질 지역내총생산(GRDP) 기준) 내외로 상승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제주경제는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 수요 증가 등으로 내국인 관광객 감소가 예상되고, 신3고에 따른 국내경기 둔화로 1.6% 내외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코로나19 등 외부충격에 의한 경제위기 가능성을 사전에 포착해 선제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실물경제에 대한 상시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제주경제의 회복력을 주기적으로 진단·관리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지역경제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경제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지원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정일동 한국은행 제주본부장은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을 1.6%로 전망하나, 제주의 경우 제조업 비중이 작고 중국 관광객이 다시 들어오면 제주 경제성장률은 다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미국의 통화정책 등을 고려하면 고금리 기조가 길어질 분위기여서 도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동준 한국은행 제주본부 경제조사팀장은 “제주도의 주요 산업인 농림어업과 관광서비스업이 외부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만큼 제주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산업과 관광객 다변화 등을 통해 외부변화 대응에 중점을 두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제언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지역은 큰 기업이 없어 공공부문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도정의 경제정책 기조가 지역경제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며 “도정이 추진하는 경제․산업정책이 제대로 작동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의 추진과제가 탄력을 받으려면 각종 데이터와 통계에 대한 공유가 원활하게 이뤄져야 한다”면서 “각종 데이터 기반 분석이 매일 이뤄졌을 때 정책 추진에 대한 확신과 재정정책에 대한 의지를 키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지난 7일 방문한 농촌융복합산업 인증 경영체인 아침미소 방문 사례를 소개하며 “도내 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경영기법과 마케팅을 교육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다양한 채널과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주도정은 제주연구원, 한국은행 제주본부와 경제상황을 점검하는 회의를 수시로 열어 경제상황 전반을 진단하고, 이를 향후 재정정책에 반영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격주로 진행되는 경제산업정책회의에서는 제주연구원과 한국은행 제주본부 소속 연구원들이 각 산업 분야별 현안 진단을 공유하고, 관련 실국과장 및 유관기관이 참석해 향후 경제 정책방향 수립을 위한 토론을 진행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제주경제 전반을 살펴봤으며, 다음 회의부터는 경제산업 분야별로 회의가 진행된다.

 

앞으로 다룰 분야는 △농축산업 △건설(부동산) △관광 △고용물가 △신성장산업 △수산업 △기타 소비·금융·물류·서비스 분야 등이다.

 

스포츠닷컴 최정진 기자


  1. 경기도, 소부장 100대 기업육성, 소부장 선도기업 자금지원

  2. 전라북도, 산사태 예방“사방사업”확대 추진

  3. 제주 한라수목원, 30주년 기념 나무 나눠주기 행사 개최

  4. 무안군,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한 청년 공동체 “코니멀” 발족

  5. 전라북도, 쌀 적정 생산 유도…재배면적 5,777ha 전환

  6. 제주특별자치도, 올해 자유무역협정(FTA)기금 감귤 생산분야 589억원 투자

  7. 전라남도,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 촉구

  8. 제주특별자치도,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 중심 그린수소 생태계 구축

  9. 무안군, 유기 동물 입양비와 반려견 등록비 지원

  10. 무안군, 물맞이 치유의 숲 개장한다

  11. 충청북도, 환경부 등 8개 관계기관과 미호강 통합물관리 상생협약 체결

  12. 경기도, 이차전지 핵심소재업체 고충 해결 위한 현장간담회 개최

  13.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산업정책회의 본격 가동…선제적 진단과 해법 모색

  14. 충청남도, 100억 대 ‘청년 스마트팜’ 2곳 조성한다

  15. 충청북도, ’23년 공공간호사 육성지원 사업 추진

  16. 경기도, 전국 최초 장애인을 위한 ‘치유농업서비스’ 김포 등 4곳에서 시범운영

  17. 여수시, 삼산면 다도해해상국립공원구역 내 해양레저공간 마련

  18. 경상북도, 산림복지분야 일자리사업 본격 운영

  19. 경상남도, 미 FDA 지정해역 점검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20. 경기도,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반도체 분야에 7개시 지정 신청

  21. 경상남도, 중대재해 예방 도-시군 협력회의 개최

Board Pagination Prev 1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134 Next
/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