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관리 전담 조직(TF) 2차 회의’ 개최

- 민간일자리 시장 활력 초점… 일자리 창출·인력 양성 주력 -

- 고용실적 관리대상을 대규모 사업장에서 일정 규모 이상 인허가 사업장까지 확대 -

 

제주특별자치도는 7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민선8기 일자리관리 전담 조직(TF)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제주.jpg

 

이번 회의는 5개 대학(제주대, 한라대, 제주관광대, 제주국제대,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 일자리기관, 연구기관 등과 도‧행정시, 공기업, 출자‧출연기관 실무책임자가 참석한 가운데 최근 제주지역 일자리동향과 도‧행정시의 인허가 사업장 관리현황을 공유하고, 공공기관의 기업연계 일자리 창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 주재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서는 연구기관과 인재 양성기관, 공기업 관계자들이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했다.

 

박동준 한국은행 제주본부 제주경제조사팀장은 “제주지역 고용상황 개선을 위해서는 인력 양성이나 양질의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주거비용 부담 해소와 생활인프라 확충 등 근로여건 이외에 정주비용이나 생활환경까지 관련 부서에서 복합적으로 다뤄야 한다”며 인구유입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고태호 제주연구원 정책연구실장은 기업에 좋은 인력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김희정 제주여성인력개발센터 관장과 양훈석 제주중장년내일센터 컨설턴트는 청년뿐만 아니라 경력단절여성과 중장년층에 대한 취업 지원방안 마련을 각각 제시했다.

 

5개 대학 취업 관련 실무자들은 “제주지역 기업들의 이미지가 개선되고, 청년들이 만족할 수 있는 근무여건과 환경이 조성된다면 구인과 이직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도내 기업들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도정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제주도 3개 공사 관계자들은 신재생에너지, 정보통신(IT) 등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양성과 함께 채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인재 양성기관과 기업 간 매칭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중 행정부지사는 “민간기업에서 필요한 인력 수요와 인재 양성기관에서 키운 인력이 기업에 투입되는 속도가 맞지 않다보니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관련 시스템을 점검해 기업에 인력 투입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일자리 관련 분석자료를 많이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며 “각 기관에서 일자리 정책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다.

 

제주도는 고용실적 관리 대상을 지금까지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한정했으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일정 규모 이상의 인허가사업장으로 확대해 총 13개 인허가 분야의 민간일자리를 조사‧관리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9월 ‘민간일자리 관리 실무 전담 조직(TF)’를 구성해 반기별로 고용실태를 조사해오고 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13개 분야 935개 기업에 2만 6,563명이 고용돼 지난해 상반기 대비 4.1%의 고용증가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제주도는 인허가 일자리 관리 강화와 고용데이터 축적, 인허가 민간일자리 조사 시 수합된 관련 기업들의 애로사항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해 기업의 경영개선과 일자리 창출이 향상되도록 고용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는 이날 회의에서 2023년 청년동행일자리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제주웰빙영농조합법인, 모노리스제주파크 주식회사에 대한 선정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청년동행일자리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청년지원금과 기업지원금을 2년 동안 지원받는다.

 

선정기간은 올해 6월 1일부터 2025년 5월 31일까지 2년간이다.

 

스포츠닷컴 최정진 기자


  1. 전라남도, 서남권 사회기반시설 신프로젝트 추진 기반 마련

  2. 경상남도, 11년 만에 마창대교 통행료 할인 시행

  3. 충청북도, 예비수소전문기업 육성 지원으로 수소산업 활성화

  4.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안 여름철 해수욕장 본격 개장

  5. 전라남도, 목포-무안 택시 사업구역 통합 ‘청신호’

  6.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스마트공동물류센터 조성 본격화

  7. 충청북도,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투자협약식 개최

  8. 충청남도, 석탄화력발전소 폐지지역 특별법 제정 ‘본격 시동’

  9. 경상남도보건환경연구원, 올해 7월 1일부터 ‘인체 교상(咬傷) 참진드기’ 자체 검사 실시

  10. 경기도, 집중호우 등 재해 대비위한 임도시설 202개소 현장점검

  11. 무안군, 삼향읍 왕산리에 리조트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 체결

  12. 제주소방안전본부, 여름철 온열질환 안전사고 주의보 발령

  13. 전라남도, 중국 동북지역 시장개척 1,667만 달러 수출협약

  14. 충청북도, 시 군·한국교통안전공단과 불법자동차 합동단속 실시

  15.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둘레길(국가숲길) 차마 진입제한으로 훼손 최소화한다

  16. 경상남도, 국가(첨단)전략기술 지정 위한 ‘방산전략기술 지정 협의체’ 구성

  17. 전라북도 전 해역 보름달물해파리 주의단계 특보 발령

  18. 경상남도, 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 단속실시

  19. 충청남도, 중요 종이 기록물 6000건 전산화한다

  20.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관리 전담 조직(TF) 2차 회의’ 개최

  21. 전라북도·UAE 알 파탄 그룹·㈜엘텍유브이씨 간 파트너십 구축

Board Pagination Prev 1 ... 6 7 8 9 10 11 12 13 14 15 ... 134 Next
/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