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전작권 연기논의 장기화…기술적문제 조율 필요(종합2보)

posted Aug 28,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한미국방장관 양자대담
한미국방장관 양자대담
(서울=연합뉴스) 제2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에 참가중인 김관진 국방장관과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이 28일(현지시간) 브루나이 수도 반다르스리브가완의 엠파이어호텔에서 열린 양국 국방장관회담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2013.8.28 << 국방부 제공 >> photo@yna.co.kr

 

    金국방 "논의 완료시점 정해지지 않아"…예상보다 결론 늦어질듯

 

한미 국방장관회담…"필요성 인정 부분도 있고 의견 다른 부분도 있어"

 

(반다르스리브가완<브루나이>=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한국과 미국 정부간 협의 중인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시기 재연기 논의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김관진 국방장관과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은 28일 브루나이에서 양국 국방장관회담을 갖고 전작권 전환 재연기 문제를 논의했으나 차관보급 또는 실무차원에서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협의를 계속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관련, 김 장관은 현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10월 초) 한미안보협의회(SCM) 때도 협의를 계속할 것이고 결론을 언제까지 내자고 정해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미측과 전작권 연기를 전제로 논의 중이냐'는 질문에 대해 "그렇다"고 밝힌 뒤 "언제까지 연기하겠다는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고 (연기에 필요한) 조건을 평가해서 이 정도면 연기할 수 있지 않느냐는 기술적인 문제를 주로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의 언급은 한미간의 전작권 재연기 논의가 당초 예상보다 늦은 내년까지 계속될 것임을 시사하는 정부 당국자의 첫 발언이다.

 

국방부는 오는 10월 2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제45차 SCM에서의 합의를 목표로 미측과 전작권 전환 재연기 문제를 협의 중이라고 밝혀 왔다.

 

한미가 앞으로 집중적으로 협의해야 할 기술적인 문제는 ▲ 전작권 전환 합의 당시 안보상황과 앞으로 한반도 안보상황 재평가 ▲ 북한 핵과 미사일에 대한 대응 수준 ▲ 전작권을 행사할 수 있는 한국군의 군사적인 능력 등이다.

 

양국은 지난 5월 중순 우리 정부의 제의로 전작권 재연기 문제를 협의하기 시작했으며, 한반도 안보상황을 고려해 큰 방향에서는 연기 필요성에 인식을 함께 하지만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일부 '이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장관도 이날 회담 직후 '전작권 연기에 합의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서는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상호 간 인정하는 부분도 있고 의견을 달리하는 부분도 있다"면서 "앞으로도 계속해서 협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브루나이서 한미 국방 회동
브루나이서 한미 국방 회동
(AP=연합뉴스) 김관진 국방장관(왼쪽)과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오른쪽)이 28일(현지시간) 브루나이의 반다르스리브가완에서 회담을 하고 있다. 이날 회담에서 양국 국방장관은 북한 핵 등 한반도 안보상황을 평가하고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재연기 문제 등 군사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곳에서 28~29일 이틀간 개최되는 제2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에 참석중이다. marshal@yna.co.kr U.S. Defense Secretary Chuck Hagel, right, and South Korea's Defense Minister Kim Kwan-jin, left, talk during their bilateral meeting in Bandar Seri Begawan, Brunei, Wednesday, Aug. 28, 2013. (AP Photo/Vincent Thian)

 

이에 대해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장관의 발언은 미측이 전체적으로 반대한다는 뜻이 아니다"면서 "근본적인 것에 대한 이견이 아니라 앞으로 논의할 요소가 많다는 뜻"이라고 해명했다.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내달 중 미국을 방문, 전작권 재연기를 매듭지을 것이란 관측에 대해 김 장관은 "전작권 전환은 한미동맹 60년사에서 큰 문제이므로 군사적 차원뿐 아니라 보다 큰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그런 차원으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미측은 이번 회담에서 우리측의 전작권 재연기 제안 배경 설명을 경청한 뒤 이에 대해 충분하게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은 이번 회담에서 3차례 핵실험 이후 진행되고 있는 북한의 핵위협도 집중적으로 평가했다.

 

김 장관은 북한 핵은 우리 국민의 생존 문제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양국의 공동 대처 방안이 필요하다는 뜻을 미측에 전달했다.

 

특히 양국이 북한의 핵 사용을 가정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북한이 오판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회담에 앞서 "북한이 탄도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도록 핵무기를 소형화하는 것이 아주 멀다고 느끼지 않는다"면서 "미측도 우리와 같이 북한 핵을 실질적인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 등 변화된 안보상황을 감안해 전작권 전환시기를 재평가해야 한다는 의견을 미측에 제시한 상태다.

 

김 장관은 이날 뉴질랜드,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브루나이 국방장관과도 잇따라 양자 회담을 벌였다.

threek@yna.co.kr


  1. 전국 비온 뒤 한풀 꺾인 더위…초가을 '성큼'

    긴소매를 부르는 날씨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낮 최고기온이 30도 이하로 떨어지는 등 초가을 날씨를 보인 30일 긴소매 차림의 시민이 서울 청계광장 앞을 지나고 있다. 2013.8.30 photo@yna.co.kr 31일 태풍 '콩레이' 남해 먼바다 지나…제주·경상남...
    Date2013.08.30
    Read More
  2. 녹취록에서 드러난 '전쟁 준비' 진실은

    5.12 녹취록 당사자 입장 표명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30일 공개된 통합진보당의 이른바 'RO(Revolutionary Organization)' 모임으로 추정되는 한 회합 녹취록 5월 12일 모임 녹취록 당사자들이 3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
    Date2013.08.30
    Read More
  3. 시민단체 기자회견, “간첩소굴 통진당 해체하라!”

    [전재표 기자/스포츠닷컴] 국회의사당 정문앞 종북세력 척결 호소 30일 오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통진당 이석기 의원 관련하여 종북세력 척결을 호소하는 ‘나라사랑시민연대(김경성 대표)’등 전국에서 모인 시민단체 기자회견이 있었다. 이날 행사에는 북...
    Date2013.08.30
    Read More
  4. 국정원, 이석기 사전구속영장 신청…수사 급물살(종합3보)

    체포되는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 (수원=연합뉴스) 신영근 기자 = 28일 오후 내란 음모 등으로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이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자택에서 국가정보원에 체포되고 있다. 2013.8.28 drops@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ge...
    Date2013.08.29
    Read More
  5. 朴대통령 "중견기업 '히든챔피언'키울 지원틀 마련"

    중견기업 대표단 오찬에서 인사말하는 박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중견기업 대표단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3.8.29 dohh@yna.co.kr 중견기업과 오찬…R&D지원ㆍ가업승계 세제혜택 등 애로에 ...
    Date2013.08.29
    Read More
  6. 제16기 민주평통 전체회의- "'원칙'과 '신뢰' '국민’의 3대원칙으로 통일의 길 열것"

    [최혜빈 기자/스포츠닷컴] 朴대통령 “북한 하루빨리 핵무기 내려놓아야” “신뢰와 통합으로 8천만 행복한 통일시대를 열자” 28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제16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전체회의가 개최됐다. 이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인...
    Date2013.08.28
    Read More
  7. 전작권 연기논의 장기화…기술적문제 조율 필요(종합2보)

    한미국방장관 양자대담 (서울=연합뉴스) 제2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에 참가중인 김관진 국방장관과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이 28일(현지시간) 브루나이 수도 반다르스리브가완의 엠파이어호텔에서 열린 양국 국방장관회담에서 기념촬영 하고...
    Date2013.08.28
    Read More
  8. 전형 3천개가 수백개되면 대입간소화?…논란 여전

    '미흡한' 대입전형 간소화 방안 비판 퍼포먼스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28일 오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정부의 대입전형 간소화 방안과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교육부를 비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Date2013.08.28
    Read More
  9. 국정원, 통합진보당 홍순석 부위원장 등 3명 체포(종합)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최해민 기자 = 28일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실 등을 압수수색 중인 국정원이 홍순석 경기도당 부위원장 등 3명을 체포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정원이 체포한 대상자는 진보당 홍순석 경기도당 부위원장과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 한...
    Date2013.08.28
    Read More
  10. 현대차 노조 '주말특근' 거부…7천100대 손실(종합)

    현대차 노조 특근거부로 멈춰선 생산라인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주말 특근에 들어갔다. 24일 현대차 울산공장 생산라인의 가동이 중단됐다. 2013.8.24. canto@yna.co.kr (울...
    Date2013.08.2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494 495 496 497 498 ... 534 Next
/ 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