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집중 취재] 텔레그램 ‘N번방 -아동,청소년 디지털 성범죄’사건

posted Mar 25,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집중 취재] 

                                텔레그램 ‘N번방 -아동,청소년 디지털 성범죄사건

 

afdsdfseds.jpg


‘N번방 성착취 온라인 사건이 며칠째 국내 뉴스의 초점이 되고 핵심 피의자 및 참여자 전원 신상공개 청원청와대 국민청원 난에는 500 여만명 이상이 동의 서명하며, 피의자인 운영자 조주빈은 최초로 신상 공개되어 보도라인에 노출되고, 관련 기관들이 이에대한 강력한 법률 제정과 처벌 및 수사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이 사건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울분이 심화되고 있는 이즈음 어떻게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고, 어떻게 사회저변에 지속되어 왔는지 집중 취재했다.

 

우선 우리가 이 사건을 제대로 들여다 보려면 텔레그램 Telegram’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텔레그램이란 러시아의 페이스북으로 통칭하기도 하는데, 파벨 두로프라는 사람이 만들어서 러시아 정부의 사용자 정보제공 요청을 거부하고, 독일로 건너가서 만든 ‘11 비밀 대화창을 말하고 텔레그램 본사 측도 대화자의 내용을 읽을 수 없는 메신저로 철저한 보안성을 자랑하는 온라인 상의 카카오톡과 유사한 대화 프로그램이다.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일반사람들은 카카오톡을 사용하는데 이 메신저를 아는 사람은 철저한 보안성 유지라는 믿음 때문에 텔레그램을 사용하게 된다.

‘N번방20192월부터 온라인 상에서 본격적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피해여성들의 성 착취 사진이나 신상 정보 등을 공유하는 채팅방이 있다는 것이 일반 그룹의 채팅방에 유포되기 시작하여 갓갓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자와 와치맨이라는 닉네임을 쓰는 자가 텔레그램 방에 성 착취물 등을 올렸으나 처음 시초 시도자인 ‘N번방’ ‘갓갓20199월경에 사라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후 여러 방들이 생겨났는데, 이중 유명한 것이 20197월 경에 나타난 박사라는 닉네임을 쓰는 박사방이다.


과거 일제히 소탕되어 온라인 상에 서 사라진 불법 성 관련 채팅방이었던 소라넷의 후계로 자처하면서 암호화폐 결재로만 등록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미성년 여성이나 특정 여성의 성 착취물을 올리며 이들을 노예라고 지칭하여 지금까지 26여만 명이 등록하여 이러한 불법 성 영상을 공유해 온 것으로 경찰 수사 결과 밝혀졌다.


특히 이 박사방은 불법 신상정보를 활용하여 이 여성들을 협박하고 스스로 가학적인 사진과 영상을 찍게하여 올리게 한 악질적 방법으로 피해자들에게 수치심과 공개에 대한 불안, 정신적 고통을 주었고, 가해자들인 공유자들은 이를 돈을 주고 즐겼다는 것이 사회적 성 문제의 새로운 문제와 연구, 처벌에 대한 법률 제정, 제재를 시도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박사방이후 이를 모방한 새로운 들이 20203월 현재까지 무수히 온라인 상에서 운영되어 왔고, ‘박사방조주빈이 구속되고 경찰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근간 거의 운영을 멈추고 잠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부터 이 텔레그램 불법 성 채팅방에 대한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지만 절대 보안성이라는 텔레그램 상의 특성과 일선 경찰의 경시된 수사 태도가 이 비밀방의 성업을 자초하는 결과가 되고 피해자들이 계속 생겨났다.


많은 비밀방 중에서 박사방관련하여 20202월부터 경찰의 검거 작전이 시작되어 317박사와 일당 14명이 검거, 이후 18명을 구속하면서 이 사건의 전말은 사회에 부각되어 언론 보도의 시선에 오르기 시작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 텔레그램 불법 성착취 방의 원조인 오래전 사라진 ‘N번방의 닉네임을 쓰던 갓갓이란 피의자를 추적중이다.


25일 경찰청에 따르면 이 N번방 사건에 연루된 회원은 26만여 만명으로 성 착취물을 공유했거나, 방에 들어가서 들여다봤거나, 성 착취 영상을 유포했거나, 또 가지고 있던 사람에 대한 이용자 전원을 전수 수사와 처벌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어제(24) 서울지방경찰청은 신상공개위원회를 열어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25조에 따라 `박사방` 운영자인 조주빈의 신상정보를 공개하기로 결정했고, 이날 검찰 송치하기 직전 기자 포토라인에 피의자를 세웠다.


조주빈은 포토라인에서 악마의 짓을 멈추게 해 주어 감사하다는 반성인지 자책인지 모를 뻔뻔한 말을 하였고, 외 기자들의 질문엔 침묵하였다.


조주빈은 대학 시절에 대학 학보에서 기자 생활도 하였고, 평소 사회단체를 통해 봉사 활동도 하면서 주위에 조용하고 착실한 젊은 이로 보여왔다는 점이 더욱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있고, 인간의 이중면을 보게 되는 것이 이 사건을 통해 다시한번 성범죄의 속성을 깨닫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사건은 온라인 상에서의 특정 범죄로서 특히 미성년 여성이나 경제가 취약한 여성들을 상대로 돈 벌 수 있는 아르바이트나 일자리를 사칭하고, 이들에게 신상 정보를 요구하고, 이 정보를 기초로 음란한 성적인 사진이나 영상을 협박하여 이를 공개한 스스로의 말처럼 악마의 짓을 서슴치 않은 온라인 상 성범죄의 극치로 파악하면 된다.


또한 이들 텔레그램 방에 들어가 함께 공유한 많은 사람들도 여성 성에 대한 실정법에 근거한 범죄임을 알면서도 공유했다는 사건으로 이번 기회에 사회에 대한 경각은 물론 철저하고 끈질긴 수사를 통해 처벌 수위를 높임으로써 성 착취, 성 유린등 과 관련한 온라인 범죄에 경종을 울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닷컴 엄원지 대기자]


  1. 정부, 4월부터 ‘코로나19 사태’ 민간지원자금 실시

    정부, 4월부터 ‘코로나19 사태’ 취약계층 지원자금 실시 정부는 4월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로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사업장 등 무급휴직자에게 최장 2개월 동안 월 50만원의 생활안정금을 지원한다. 또 학습지 교사와 대리운전 기사 ...
    Date2020.03.31
    Read More
  2. 4·15총선 선거보조금 지급 14개 정당 440억 7천여만원

    4·15총선 선거보조금 지급 14개 정당 440억 7천여만원 30일 4·15 총선 선거보조금이 각 정당에 지급됐다. 총 12개 정당은 440억 7천여만원을 수령했는데, 정치자금법에 따라 지급 당시 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에 총액의 50%를 균등하게 배분하고, 5석 이상 20...
    Date2020.03.30
    Read More
  3. 4·15 총선 주요정당투표용지 기호 확정

    4·15 총선 주요정당투표용지 기호 확정 27일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후보 등록이 마감함에 따라 4·15 총선 투표용지에 기재될 주요정당 기호가 확정됐다. 민주당(120석) 1번, 미래통합당(87석) 2번, 민생당(20석) 3번, 미래한국당(17석) 4번, 더...
    Date2020.03.27
    Read More
  4.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으로 4·15 총선 합류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으로 4·15 총선 합류 4·15 총선을 20일 앞두고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 대표(2016년 총선)을 2020년 총괄선대위원장에 영입했다. 26일 오전 미래통합당 박형준·신세돈 공동선...
    Date2020.03.26
    Read More
  5. [집중 취재] 텔레그램 ‘N번방 -아동,청소년 디지털 성범죄’사건

    [집중 취재] 텔레그램 ‘N번방 -아동,청소년 디지털 성범죄’사건 ‘N번방 성착취 온라인 사건’이 며칠째 국내 뉴스의 초점이 되고 ‘핵심 피의자 및 참여자 전원 신상공개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난에는 500 여만명 이상이 동의 서명하며, 피의자인 운영자 조주빈...
    Date2020.03.25
    Read More
  6. 더불어민주당, 더불어시민당에 의원 7명 이적

    더불어민주당, 더불어시민당에 의원 7명 이적 25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KBS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더불어시민당에 의원 7명 정도가 이적할 것으로 밝혔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정당 투표용지 앞쪽 순번을 받아야 ...
    Date2020.03.25
    Read More
  7. 미래한국당, 뒤엎어진 비례대표 추천안 가결

    미래한국당, 뒤엎어진 비례대표 추천안 가결 23일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새 지도부가 짜여진 이후의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안이 선거인단 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 38, 반대 25로 가결되어 최고위의 최종 결정을 거쳐 확정될 전망이다. 앞서 물...
    Date2020.03.23
    Read More
  8. 미래한국당, 母당의 뜻대로 새 공천자 판이 짜여질듯

    미래한국당, 母당의 뜻대로 새 공천자 판이 짜여질듯 19일 비례정당 미래한국당은 한선교 대표 및 그 핵심부가 총사퇴하고, 원유철, 염동열, 장석춘, 정갑윤 의원이 미래통합당을 탈당하며 미래한국당으로 입당함으로써 당 공천관련하여 새로운 시도와 구도가...
    Date2020.03.20
    Read More
  9. 이어지는 무소속 출마, 4·15 총선에 지역구 득표 변수

    이어지는 무소속 출마, 4·15 총선에 지역구 득표 변수 이번 4·15 총선도 정당 공천위에서 탈락한 기존 의원들의 탈당과 무소속 출마로 지역구 선거에서 여,야 모두 득표에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각각 이들 무소속 출마자들에 ...
    Date2020.03.19
    Read More
  10. 더불어민주당, ‘시민을 위하여’로 비례대표 연합정당 플랫홈 선언

    더불어민주당, ‘시민을 위하여’로 비례대표 연합정당 플랫홈 선언 17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4·15총선에 대비한 비례대표 연합정당의 플랫홈을 지난 8일 창당한 진보·개혁진영의 비례연합정당을 표방한 ‘시민을 위하여’로 방향을 정했다. 친문 인사들이 주...
    Date2020.03.1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82 83 84 85 86 ... 531 Next
/ 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