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9억 이상 고가주택 거래 편법증여 등 불법 의심거래 절반

posted Aug 26,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9억 이상 고가주택 거래 편법증여 등 불법 의심거래 절반

 

9억부동산.jpg



26일 국토부, 금융감독원, 경찰청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부동산 실거래 조사 및 불법행위 수사결과 등 정부합동 브리핑을 열었다.


김흥진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김동성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유재성 경찰청 수사심의관이 발표한 주 내용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거래된 9억원 이상 고가주택의 이상거래 사례 중 편법증여 등 불법이 의심되는 거래가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값을 담합하거나 무등록중개, 부정청약 등의 부동산 범죄는 30건이 형사입건됐고 395건은 수사를 진행 중에 있다.

조사는 국토부 부동산시장 불법행위 대응반과 한국감정원의 실거래상설조사팀이 지난 221일 이후 수행했다.


조사기간과 대상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신고된 전국 9억원 이상 고가 주택거래 중 이상거래가 의심되는 1705건이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1333, 그 외 지역이 경기 206, 대구 59건 등 총 372건이고 유형별로는 자금출처가 불분명하고 편법증여가 의심되는 사례가 1433, 실거래 가격 허위 신고가 의심되는 사례가 272건이었다.


국토부는 이 가운데 친족 등 편법증여가 의심되거나 법인자금을 유용한 탈세가 의심되는 건 등 555건을 국세청에 통보하기로 했다.


타 용도의 법인 대출 또는 사업자 대출을 받아 주택구입에 활용하는 등 대출규정 위반 의심 건은 총 37건이었다. 각각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새마을금고 소관 부처인 행정안전부에 통보해 대출취급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규정 위반 여부를 점검하기로 했다.


부동산 실권리자 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상 금지행위인 명의신탁약정등이 의심되는 8건은 경찰청에 통보한다. 계약일 허위신고 등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위반 의심 211건에 대해서는 지자체에 통보,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주요사례를 살펴보면 법인대표 B씨의 자녀이자 주주인 A씨가 135000만원의 송파구 아파트를 매입하면서 자신의 지분(0.03%)을 크게 초과하는 배당소득(75000)을 사용해 사실상 편법증여로 집을 샀다.


의료업을 영위하는 개인사업자 C씨는 강남구 소재 70억원 아파트를 매수하기 위해 저축은행에서 의료기기 구입목적으로 26억원을 대출받아 활용한 정황이 포착됐다.


국토부는 이날 대응반의 부동산시장 범죄행위 별도 수사 결과도 발표했다. 지난 2월 출범 이후 대응반은 부동산 범죄를 적발해 총 30(34)을 형사입건했고 이 중 수사가 마무리된 15건은 검찰에 송치했다. 395건의 사례에 대해서는 수사를 진행 중이다.


형사입건한 30건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현수막이나 인터넷 카페 글 게시를 통해 집값담합을 유도한 행위가 13(11)으로 가장 많았다.

특정 공인중개사들이 담합해 비회원 공인중개사와의 공동중개를 거부한 행위 5(8), 공인중개사가 아님에도 부동산을 중개하거나 광고한 행위 3(3), 아파트 부정당첨 행위 9(12) 등도 있었다.


이번 실거래 조사와 관련, 국세청은 탈세 의심사례로 통보받은 자료 중 자금출처와 변제능력이 불분명한 세금 탈루 혐의자에 대해 세무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금융위, 행안부, 금감원도 대출 규정 미준수 의심사례에 대해 금융회사 점검 등을 통해 규정 위반 여부를 확인하고 대출금 사용목적과 다르게 용도 외 유용한 것으로 최종 확인되는 경우 대출약정 위반에 따른 대출금 회수 등을 조치할 계획이다.


지자체는 부동산거래신고법 위반사항 확인 시 과태료 부과 등 실효적 조치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응반은 서울과 수도권 주요 과열 우려지역에 대한 고강도 실거래 기획조사를 이달까지 지속한다. 대상지역은 서울 송파·강남·용산권역과 광명·구리 등 수도권 과열지역이며 토지거래허가 회피 의심 거래, 자금출처 불분명 거래 등을 집중 조사한다.


SNS, 유튜브, 인터넷 카페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부동산 투자사기 단속은 검찰,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대응한다.


부동산시장불법행위대응반장인 김수상 국토부 토지정책관은 부동산시장 거래질서 교란행위에 대한 엄정한 단속은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국민들의 주거 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정부 의지의 표현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강도 높은 실거래 조사와 부동산 범죄수사를 계속해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제보가 필수적인 만큼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스포츠닷컴 엄원지 대기자]


  1. 제10호 태풍 ‘하이삭’, 큰 피해 예상 철저히 대비해야

    제10호 태풍 ‘하이선’, 큰 피해 예상 철저히 대비해야 지난 제8호 태풍 ‘바비’와 제9호 태풍 ‘마이삭’에 이어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다가오고 있어 그렇잖아도 ‘코로나19’로 여러 가지 난제가 많은 이 때에 세심한 대비를 하지않으면 안된다는 것이 이번 ‘...
    Date2020.09.03
    Read More
  2. 더민주, 공수처법 개정하기로 방침

    더민주, 공수처법 개정하기로 방침 2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개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월 더불어민주당이 2명의 추천위원 명단을 국회에 제출했으나 야당인 국민의힘(전 미래통합당)에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Date2020.09.02
    Read More
  3. 문재인 정부 후반기, 공공기관장 여권 낙하산 인사 줄이어

    문재인 정부 후반기, 공공기관장 여권 낙하산 인사 줄이어 1일 정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후반기를 맞아 공공기관장 자리가 대거 비면서 이 자리를 채우기 위한 낙하산 인사가 이어질 것 으로 보인다. 연말이 되면 50여 곳의 기관장 자리가 공석이 되는데, ...
    Date2020.09.01
    Read More
  4. 일부 전공의들, 파업 결정 과정 반대 의견 표명

    일부 전공의들, 파업 결정 과정 반대 의견 표명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의사정원 확대 ㆍ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의 주요 의료정책에 반대해 파업을 강행하는 가운데 일부 전공의들이 파업 결정 과정의 부당함을 이유로 반대 의견을 표명하면서 전공의 내분이 심...
    Date2020.08.31
    Read More
  5. 더민주 전당대회, 이낙연 신임대표·새 지도부 확정

    더민주 전당대회, 이낙연 신임대표·새 지도부 확정 29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사상 초유로 온라인 전당대회로 개최돼 당초 예상대로 이낙연 신임대표로 낙인됐다. 최고위원으로는 친문계 핵심인 김종민 의원, 염태영 수원시장, 비문 중진으로 알려진 노웅...
    Date2020.08.29
    Read More
  6.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사태에도 전당대회 차질없이 진행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사태에도 전당대회 차질없이 진행 <사진= 2016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27일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국회 출입기자 확진에 따른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대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대상자로...
    Date2020.08.28
    Read More
  7. 9억 이상 고가주택 거래 편법증여 등 불법 의심거래 절반

     9억 이상 고가주택 거래 편법증여 등 불법 의심거래 절반 26일 국토부, 금융감독원, 경찰청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부동산 실거래 조사 및 불법행위 수사결과 등 정부합동 브리핑’을 열었다. 김흥진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김동성 금융감독원 부...
    Date2020.08.26
    Read More
  8. 정부, 단기 전세버스 운행 시 탑승객 명부 작성 의무화

    정부, 단기 전세버스 운행 시 탑승객 명부 작성 의무화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가 단기 전세버스를 운행하는 경우 전자출입명부를 활용해 탑승객 명단을 관리하도록 전세버스 운송사업자에 대해 행정명령을 발령한다. 아울러 전자출입명부 ...
    Date2020.08.25
    Read More
  9. 미래통합당, 與 코로나 2단계 정치쟁점화 비판

    미래통합당, 與 코로나 2단계 정치쟁점화 비판 24일 미래통합당은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의 책임을 야당에 돌리는 여당의 태도를 '코로나 정치'로 못 박고 "방역에 집중하라"고 성토했다. 미래통합당은 ...
    Date2020.08.24
    Read More
  10. 수도권 제2의 코로나19 감염, 전국 확산 조짐에 국민 불안

    수도권 제2의 코로나19 감염, 전국 확산 조짐에 국민 불안 20일 코로나19 감염이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 중으로 국민 간 소통은 물론 생활 반경이 큰 위축을 받기 시작했다. 인천시는 하루 평균 1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현실에서 코로나19 확산을 ...
    Date2020.08.2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71 72 73 74 75 ... 530 Next
/ 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