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행안부, ‘경찰국’(치안감) 신설 8월 2일 출범

posted Jul 15,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행안부, ‘경찰국’(치안감) 신설 82일 출범

 

                                 경찰국1.jpg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15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경찰국(치안감)’을 신설해 오는 82일 출범한다.

 

세 개의 과에 16명 규모의 인원을 배치하는 경찰국 신설안은 경찰제도개선자문위원회의 권고안에 따른 경찰제도 개선방안에 따라 확정·발표했다.

 

이날 이상민 장관은 경찰청과 소방청을 모두 포함한 소속청장 지휘규칙은 현재 이를 운영 중인 7개 부처의 사례에 준해 제정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일반출신의 고위직 확대, 복수직급제 도입, 인력 보강, 공안직 수준으로 보수 상향, 교육훈련 기회 확대 등을 관계부처 간 협의를 거쳐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신설되는 경찰국은 구체적으로 경찰 관련 중요정책과 법령의 국무회의 상정, 총경 이상 경찰공무원에 대한 임용제청권, 국가경찰위원회 안건 부의, 자치경찰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번 방안에는 경찰 업무조직 신설, 소속청장 지휘규칙 제정, 경찰 인사개선 및 인프라 확충, 경찰제도발전위원회 설치 등 네 가지 분야 개선안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을 담고 있다.

 

먼저 정부조직법 등 현행 법령에 규정한 행안부장관의 권한 수행을 위해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치안감)을 신설한다.

 

경찰국은 총괄지원과, 인사지원과, 자치경찰지원과 등 3개 과를 설치하며 총 16명의 인력을 배치한다. 이 중 경찰공무원은 업무성격과 기능 등을 고려해 12명이 배치하고 일반직은 최소한의 인력인 4명을 배치한다.

 

아울러 필요시 특정 업무수요 등을 고려해 추가적으로 파견 받는 인력 2~3명까지 고려하고 있는데, 이 경우 전체 경찰국 인력의 약 80% 가량이 경찰공무원이 될 것이다.

 

또한 경찰국장과 인사지원과장은 경찰공무원만으로 보임 가능하며, 특히 인사 부서의 경우 부서장을 포함한 전체 직원이 경찰공무원으로 배치한다.

 

행정안전부와 경찰청 및 소방청 등 소속청 간의 원활한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소속청장 지휘규칙을 제정한다.

 

지휘규칙은 소속청의 중요정책사항에 대한 승인, 사전보고 및 보고와 예산 중 중요사항 보고, 법령질의 결과 제출 등을 정하고 있다.

 

승인이 필요한 중요정책사항으로는 법령 제·개정이 필요한 기본계획 수립, 국제기구 가입 및 국제협약 체결이 해당된다.

 

이와 함께 경찰 인사개선과 인프라 확충을 위한 방안도 추진, 순경 등 일반출신의 고위직 비중을 확대한다.

 

우선적으로 총경 이하의 일반출신 비중을 늘리고 발탁승진이나 승진심사기준 완화 등을 통해 해마다 경무관 승진 대상자의 20%를 일반출신으로 하는 방안을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정책역량 강화와 승진적체 해소를 위해 복수직급제를 도입한다. 우선 본청 주요 정책부서 중심으로 올해 하반기에 실시하고, 추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행안부는 이를 통해 총경 등이 늘어나면 일반출신의 고위직 승진이 보다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인력 보강도 이루어진다. 민생 경제범죄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경제팀·사이버팀 인력을 보강하며 군사경찰 사건의 경찰 이관에 따른 인력도 추가 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찰공무원 보수를 상향 조정하기 위해 행안부를 주관으로 경찰청과 협업해 오는 8월부터 기재부·인사혁신처 등 관계부처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경찰공무원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훈련 기회를 늘리고 수사연수원의 학과와 교수요원도 확대한다.

 

이밖에도 경찰제도 개선과 관련해 법률 제·개정 사항이나 심층 검토가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는 경찰제도발전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국무총리 소속 자문위원회로 설치하는 위원회의 위원장은 민간 주도 논의를 위해 민간위원 중에서 호선하며, 민간위원과 부처위원 13명으로 구성한다.

 

위원회에서는 사법·행정경찰 구분, 경찰대 개혁, 국가경찰위원회와 자치경찰제 개선 등의 안건을 논의한다. 이어 6개월 운영 뒤 필요 땐 6개월 연장할 수 있다.

 

이 장관은 이번 개선안은 다음 주부터 차관회의·국무회의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오는 82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1. 국회, 대정부질문 첫날 시작

    국회, 대정부질문 첫날 시작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국회가 드디어 국민의 대변장다운 혈전을 벌였다. 25일 사흘 일정으로 벌이는 대정부질문 TV 실황 중계는 많은 국민들이 일손을 놓고 시청율을 높였다. 첫날은 정치·외교·통일·안...
    Date2022.07.25
    Read More
  2. 국회, 18개 상임위 구성 합의, 민생문제에 곧 안착 예정

    국회, 18개 상임위 구성 합의, 민생문제에 곧 안착 예정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22일 국회에 따르면 대선, 지선이후 혼란을 거듭하던 국회 원내 상임위 구성이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 원내대표, 수석부대표 회동 속에 합의가 이뤄져 18개 상임위원회...
    Date2022.07.22
    Read More
  3.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불법 구매자처벌제도 본격 시행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불법 구매자처벌제도 본격 시행 - 지난해 7월 20일 개정된 「약사법」 시행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불법적으로 유통되는 의약품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구매자...
    Date2022.07.21
    Read More
  4. 보건복지부,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방역·의료 대응 추가대책 발표

    보건복지부,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방역·의료 대응 추가대책 발표 - 치료제 7월중 94.2만 명 분, ’22년 하반기 34.2만 명 분, ’23년 상반기 60만 명 분 순차적으로 도입 예정 - - 임시선별검사소 설치를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검사 접근성을 제고하고, 선별진료...
    Date2022.07.20
    Read More
  5. 방위사업청, 한국형전투기(KF-21) 최초비행 성공

    방위사업청, 한국형전투기(KF-21) 최초비행 성공 - 지속적인 비행시험을 통해 성공적인 개발 기대 -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은 '22년 7월 19일 16시13분 한국형전투기(KF-21, 보라매)의 최초비행을 성공했다.   한국형전투기...
    Date2022.07.19
    Read More
  6. 교육부, ‘고물가 편승한 과다 학원비’ 단속…사교육 불법행위 합동점검 실시한다

    교육부, ‘고물가 편승한 과다 학원비’ 단속…사교육 불법행위 합동점검 실시한다 - 교육부·국세청·경찰청 등 10개 기관 참여…연말까지 3차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     교육부는 학원 등의 불법 사교육 행위에 엄정 대처하기 위해 19일부터 오는 12...
    Date2022.07.18
    Read More
  7. 행안부, ‘경찰국’(치안감) 신설 8월 2일 출범

    행안부, ‘경찰국’(치안감) 신설 8월 2일 출범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15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경찰국(치안감)’을 신설해 오는 8월 2일 출범한다. 세 개의 과에 16명 규모의 인원을 배치하는 경찰국 신설안은 ‘경찰제도개...
    Date2022.07.15
    Read More
  8. 여李 야李, 호남밭을 일구며 당권 전략

    여李 야李, 호남밭을 일구며 당권 전략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여당인 국민의힘 당 대표의 ‘6개월 당원권 정지’라는 초유의 사태로 당 외에서 은거에 들어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호남 지역의 당원 가입 독려에 행보하고 있다. 징계 직후 ...
    Date2022.07.14
    Read More
  9. 코로나 4차 접종 ‘50대·18세 이상 기저질환자’까지 확대

    코로나 4차 접종 ‘50대·18세 이상 기저질환자’까지 확대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정부는 13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를 열고 기존 60세 이상과 면역저하자에게 실시하던 4차 백신 접종을 50대와 18...
    Date2022.07.13
    Read More
  10. 2018년 ‘탈북어민 2명’ 사건, 북송 장면 사진 공개돼

    2018년 ‘탈북어민 2명’ 사건, 북송 장면 사진 공개돼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분단의 비극은 아직도 판문점을 통해 생생히 살아 움직인다. 지난 2019년 11월 판문점을 통해 강제로 넘겨진 탈북어민 사진이 공개돼 보는 이마다 분단의 아픔과 북...
    Date2022.07.1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6 37 38 39 40 ... 532 Next
/ 532